목차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3
정종분正宗分
4. 제4 염혜지를 설하다
1 제3지 법문을 찬탄하다
2 제4지 법문을 청하다
3 제4지에 들어가는 십법명문
4 여래의 집에 태어나는 열 가지 지혜로써 성숙하는? 법
5 염혜지에서 수행하는 37조도품
(1 사념처
(2 사정근
(3 사신족
(4 오근
(5 오력
(6 칠각지
(7 팔정도
6 37조도품을 수행하는 열 가지 이유
7 염혜지에서 얻은 공과
(1 장애를 떠난 공과
(2 덕을 이룬 공과
1> 열 가지 마음을 얻다
2> 열 가지 정진을 얻다
(3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1> 법을 밝히다
2> 비유하다
3> 법과 비유를 합하여 밝히다
4> 염혜지와 사섭법과 십바라밀
(4 과보를 거두는 공과
(5 원력과 지혜의 공과
8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설하다
(1 제4 염혜지의 행을 밝히다
(2 더 발전한 수행의 결과
(3 염혜지에 오른 공과
(4 염혜지를 다 맺다
5. 제5 난승지를 설하다
1 찬탄하고 공양하여 법을 청하다
(1 보살이 찬탄하다
(2 천왕이 공양하다
(3 천녀가 찬탄하다
(4 제5지의 법문을 청하다
2 제5 난승지에 들어가는 열 가지의 평등하고 청정한 마음
3 제5지에서 닦는 수행
4 제5지 보살이 통달하여 아는 법
5 아는 까닭을 밝히다
6 중생을 위한 보살의 방편
7 일체 중생의 교화
8 제5지에 머무는 보살의 수행과 명칭
9 중생을 교화하는 방편
10 세간의 중생을 수순하는 지혜
11 제5 난승지에 머문 공과
(1 조화롭고 유연한 공과
1> 법을 보이다
2> 비유로 밝히다
3> 제5지와 십바라밀
(2 과보를 거두는 공과
(3 원력과 지혜의 공과
1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설하다
(1 제5지에 들어가는 수행
(2 온갖 진리를 여실히 알다
(3 중생을 위하여 지혜를 구하다
(4 여러 가지 세상 법을 다 알다
(5
二十六. 십지품十地品 3
십지품(十地品은 화엄경 전체 9회 설법 중에 제6회 설법으로, 화엄경은 이 십지품을 근간으로 삼아 부연하고 보완하였다고 한다. 또 십신(十信과 십주(十住와 십행(十行과 십회향(十廻向과 십지(十地와 등각(等覺과 묘각(妙覺이라는 52위의 수행점차도 이 십지(十地를 근본으로 삼아 좀 더 자세하고 세밀하게 펼쳐 보인 것이라고도 한다.
십지는 제1 환희지, 제2 이구지, 제3 발광지, 제4 염혜지, 제5 난승지, 제6 현전지, 제7 원행지, 제8 부동지, 제9 선혜지, 제10 법운지로 십지의 각 단계는 보살이 부처의 경지에 이르는 과정을 방편적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제4지는 염혜지(焰慧地이다. 염혜지는 염지(焰地라고도 하는데 번뇌가 사라지고 지혜가 불꽃처럼 솟아나는 경지로 앞의 제3지에 의하여 사견을 버리고 번뇌를 태워서 지혜의 본체를 깨닫는 자리이다.
제5지는 난승지(難勝地이다. 난승지는 번뇌를 모두 끊음으로써 속지(俗智와 진지(眞知가 조화를 이루게 된 경지로 지혜와 지식이 조화를 이룬 자리로서 확실한 지혜를 얻어 그 이상의 지위로 올라가기가 곤란한 지위일 뿐만 아니라 출세간의 지혜를 얻어서 자유자재한 방편으로 구하기 어려운 중생을 구하는 자리이다.
십지품 3에서는 십지 중에서 제4지와 제5지를 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