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말
* 추천사
㉠ 집필법, 운필법
㉡ 가로, 세로 모음
㉢ 자음
㉣ 한 글자 가로자, 세로자
㉤ ‘이+이, 이+으, 으+이, 으+으’ 형식
㉥ ‘에, 애, 와, 외’ 형식
㉦ ‘잉+잉, 잉+응, 응+잉, 응+응’ 형식
㉧ ‘엥, 앵, 왕, 욍’ 형식
㉨ 쌍자음, 겹받침
㉩ 문장 따라 쓰기
㉪ 보고 쓰기
㉫ 빠른 글씨
㉬ 영어
㉭ 숫자
* 교정사례 및 후기
글씨 교정의 새로운 패러다임!
훈민정필이 제시한다!
2013년 초판 발행 이후 글씨 교정이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준 글씨 교정 전문 실용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특히 한글을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을 고려하여 만든 개정판이다.
개정판에서 달라진 것은,
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도 읽고 쓸 수 있도록 모음, 자음, 한 글자 및 단어 등에 로마 표기를 달았다.
② 초판에 비해 글씨체를 원만하게 교정하였다. 특히 자음 모양에 예외를 두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였다.
③ 쓰기를 시작하는 앞부분에서는 글씨 크기를 키워 초보자도 따라 쓰고 익히기 쉽게 구성하였다.
글씨는 곧 그 사람이다
우리 한글 바르게 쓰기 위한 학습서 훈민정필 글씨교정
21세기로 접어 든 요즘은 초등교육과정부터 교육의 선진, 과학화를 주장하며 컴퓨터를 교재로 사용하고 있다. 키보드를 이용하여 과제를 정리하고, 프린트로 학습과제를 제출하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로 인해 손으로 직접 필기하는 기회가 줄어들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쓰기 훈련 기회의 상실로 인해 글씨 쓰기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듯하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한글 바르게 쓰는 방법을 연구 진행하였다. 그러던 중 한글의 위치적 구조특징을 잡아 낼 수 있었다.
한글 구조적 특징 잡아 내 쉽고, 바르게 쓸 수 있다
한글은 영어와 다르게 반드시 자음과 모음이 함께 위치하여 한 자를 이룬다. 모음의 위치는 자음의 오른쪽 혹은 아랫쪽 혹은 두 곳 모두에 위치한다. 자음의 쓰기 모양이 이렇게 모음의 위치하는 곳에 따라 다르게 쓰여지는 것이 보기에 자연스러웠고 대다수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그렇게 쓰고 있다는 것을 알아 낼 수 있었다. 이러한 쓰기 방법을 모아한글 바르게 쓰기 이론을 정리하여 쓰기학습서를 만들어 지도하여 보니 많은 사람들이 쉽고 빠르게 글씨 교정이 되어지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한글은 초성, 중성 혹은 초성, 중성, 종성 간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였을 때 비로소 쓰기에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