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신동준의 조선왕조실록 2
저자 신동준
출판사 미다스북스(베스트프렌즈,별과우주
출판일 2019-03-27
정가 43,000원
ISBN 9788966376568
수량
프롤로그_ 역사는 반복된다 제14장 선조_ 망국적인 붕당정치의 씨앗을 뿌리다 ‘붕당정치’가 만개한 선조의 통치시대 동서분당의 시작 종계변무의 해결 당쟁과 왜란 정유재란의 전개 도학군주와 난세 쟁점 Focus ⑧: 이순신과 원균은 왜 다퉜을까? 조선의 왕릉 ⑭: 선조 - 목릉 제15장 광해군_ 나라를 위기국면에서 구하려 했지만 폐위되다 반정의 희생양 서자의 등극 회퇴변척 사건 칠서지옥과 폐모 사건 반정의 빌미가 된 궁궐 축조 사업 여진족의 흥기 깊이 읽기: ‘정통과 이단’의 정통성 문제 쟁점 Focus ⑨: 광해군을 왜 명군으로 평가할까? 조선의 왕릉 ⑮: 광해군 - 광해군묘 제16장 인조_ 명분론에 휩싸여 국난을 초래하다 도덕과 부도덕 명나라 사신의 횡포 대외 정책의 문제점 정묘호란의 발발 병자호란의 발발 삼전도의 굴욕 소현세자의 돌연사 세자빈 강씨의 폐출 쟁점 Focus ⑩: 인조는 왜 최악의 군주일까? 조선의 왕릉 ? 인조 - 파주장릉 제17장 효종_ 불가능한 북벌론으로 설욕을 꿈꾸다 김자점의 모반 망자존대의 북벌 조선의 왕릉 ? 효종 - 영릉 제18장 현종_ 예송논쟁을 방관하다 사림에 휘둘리다 기해예송의 전개 갑인예송의 점화 중국의 대례지의, 복위 논쟁과 조선의 예송 조선의 왕릉 ? 현종 - 숭릉 제19장 숙종_ 당쟁을 부추겨 왕권 유지를 꾀하다 끝없는 예송 논쟁 허적의 유악 사건 고변의 횡행 송시열과 장희빈 취선당 사건 대리청정의 파문 숙종의 치국평천하 리더십 쟁점 Focus ⑪: 숙종은 왜 환국을 행했을까? 조선의 왕릉 ? 숙종 - 명릉 제20장 경종_ 당쟁의 표적이 되어 단명에 그치다 불안한 출발 경종의 불임과 독살설 조선의 왕릉 ? 경종 - 의릉 제21장 영조_ 탕평책으로 붕당은 해체되었으나 외척 세력이 창궐하다 탕평의 허실 임인옥사 전말 독살설의 실체 이인좌의 난과 남인의 몰락 탕평과 쌍거호대 군신 간의 힘겨루기 사도세자의 횡사 탕평의 한계 영조 리더십에 대한 평가 깊이 읽기: 왜 ‘조’를 사용하는 묘호가 더 많을까? 조선의 왕릉 ?: 영조 -
한국의 CEO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조선왕조실록!
역사적 사실과 실체적 진실로 추적한 정본!

기존의 모든 조선왕조실록 연구를 뛰어넘는 역작!
정밀한 역사적 사실과 미래지향 역사관으로 제시하는 통찰력!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끄는 CEO와 리더들의 필수지침서


『신동준의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왕조실록』을 정밀하게 사실적으로 추적하여 역대 군왕 27명의 치국평천하 리더십을 당시의 시대 상황과 연결시켜 분석했다. 27명에 달하는 조선조 역대 군왕이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자세로 정사에 임했고, 재위 때 구사한 치국평천하 리더십의 실체가 과연 어떤 것이었는지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체계적으로 편제돼 21세기 현재 완벽한 모습으로 전해지고 있는 중국의 『명실록』과 『청실록』조차 양과 질, 두 가지 측면에서 『조선왕조실록』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우선 양적인 면에서 권수로만 보면, 『명실록』은 글자 수로 1,600만 자가량, 『청실록』은 2,400만 자가량이다. 『조선왕조실록』은 권수로 1,894권, 4,965만 자에 달한다. 질적인 면에서도 『조선왕조실록』에는 정사뿐만 아니라 국왕과 신하들의 인물 정보, 외교와 군사 관계, 의례의 진행, 천문 관측 자료, 천재지변 기록, 법령과 전례 자료, 호구와 부세, 요역의 통계자료, 지방정보와 민간 동향, 계문, 차자, 상소와 비답 등 모든 사안이 자세히 기록돼 있다. 가히 조선조 전 시기를 아우르는 ‘백과사전’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이런 식으로 한 왕조의 모든 사안을 꼼꼼하면서도 정확하게 기록한 역사서는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2권에서는 신권과 붕당이 요동치던 조선의 쇠퇴기를 조명한다. 임진왜란이 시작되었던 시기의 군주 선조부터 광해군, 인조, 효종, 현종, 숙종, 경종, 영조, 정조, 순조, 헌종, 철종, 고종, 순종까지 살펴보며 조선왕조의 신권이 어떻게 왕권과 부딪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