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회상: 정직에 대하여 7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11
정직과 나의 죽음 14
프롤로그 18
제1장 인간의 정체성
정체성 36
하나님의 형상 45
인생관 49
라합의 정체성 57
시대의 사명자 노아 62
아포리아 73
믿음과 이성 79
제2장 세계관
세계관의 특성 95
세계관의 기능 100
성경의 세계관 103
신학의 편견과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 세계관 115
다윈의 세계관 119
루소의 세계관 124
니체의 세계관 133
포스트모던 세계관 137
포스트모던 세계관 비평 142
자크 데리다의 세계관 146
제3장 보편성과 개별성
보편성의 의미 158
순수 이성의 보편성 161
실천 이성의 보편성 165
하버마스와 가다머의 보편성 170
가다머의 지평의 융합(fusion of horizon 174
가다머의 편견, 전통 및 권위 178
하버마스의 『의사소통 행위 이론(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182
듀이와 로티의 실용주의(pragmatism 189
성경의 보편성 197
성경의 객관성 202
거룩한 공회의 보편성 205
보편성과 언약 209
변함없는 약속 215
제4장 역사의 객관성
개혁 신학의 객관성 225
반틸의 객관성 229
역사의 객관성 236
배교의 시대 241
공간의 객관성 248
존재 밖(Beyond Being의 공간 254
인간의 감각과 언어성 262
문화와 언어 266
제5장 인간의 겸손
별세(別世 인생 277
상황 민감성 284
베드로의 부정 293
자유와 능력 299
톨스토이의 『이반 일리치의 죽음』 304
제6장 인간의 책임
키르케고르의 『두려움과 떨림』 315
성도의 책임 331
예배하는 백성 337
찰스 핫지의 동시 발생(concursus 343
제7장 인간의 지혜
지혜의 필요성 353
성도의 지혜 359
솔로몬의 지혜 368
성경과 지혜 372
에스더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삶의 보편적인 기준으로 본다. 성경의 보편성은 그리스도의 구원의 보편성과 구분이 필요하다. 그리스도는 언약 파기자에게 보편성을 가질 수 없지만,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언약 준수자(covenant keeper와 언약 파기자(covenant breaker를 포함한 모든 인류의 현세적 인간의 생명과 운명에 대한 보편적 가치를 가진다. 성경은 단순히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와 운명에 관한 책이 아니라, ‘나는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인간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담고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누구나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세상의 도전과 환경의 변화에 적절하게 응전할 수 없다. 치명적인 암이 침범하여 내장의 세포를 파괴해도 자각 증세가 없으면 치료할 시기를 놓친다. 겉으로는 멀쩡해도 내면이 병들어 곪아서 터지면 한순간에 무너진다. 상처가 눈에 보이면 치료할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내면의 병은 진단하기 쉽지 않다. 의사의 진단이 내려질 때쯤에는 거의 치료를 포기해야 할 지경까지 이를 수 있다.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는 보편성과 개별성에 대한 이해 없이 불가능하다. “무엇이 보편적이다.”라는 말은 사실들이 개별적인 상대주의적 특수성과 반대의 위치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판사가 법을 해석할 때, 보편성의 기준을 잃어버리면 편견에 치우친 판정을 할 수밖에 없다. 법정에서 판사 개인의 생각과 취향에 치우친 판결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는 없다. 이처럼 개인은 보편성과의 관계에서 정체성을 가진다.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의 보편성에 따른 개별적인 정체성을 가진다.
- 프롤로그, 19~2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