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 타임북스의 과학 시리즈
달달 외우기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스스로 체험하면서 깨우치는 과학!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점점 빠르게 변화할 미래 사회에 필요한 과학들만 콕 짚어서 소개합니다. 각 권마다 실린 다양한 탐구 활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을 원리부터 생생하게 이해시켜 준답니다.
타임북스 《앞서 나가는 10대를 위한 인공지능》 포스트에 놀러 오세요!
https://post.naver.com/timebookskr
인공지능의 뇌, 빅데이터!
빅데이터를 통해 새롭고도 신비한 미래 사회를 예측해 보자!
2016년, 알파고가 바둑 챔피언인 이세돌을 바둑으로 이긴 뒤 온 세상이 ‘인공지능’ 관련 이슈로 떠들썩했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공상과학 소설이나 영화에서만 볼 수 있었던 인공지능의 놀라운 모습을 눈으로 확인을 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을 뿐, 사실 인공지능은 꽤 오래전부터 일상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많은 사람이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 속에는 거의 대부분 인공지능 비서가 숨어 있지 않나요? 그뿐만이 아닙니다. 집마다 놓인 가정용 스마트 기기나 사람들이 착용하는 팔찌 형태의 웨어러블 역시 인공지능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 역시 인공지능의 발전 덕에 본격 거론되었지요. 덕분에 많은 사람에게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개념이 널리 알려질 수 있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없었다면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자율주행 자동차 역시 등장하지 못했을 테니까요. 그런데 인공지능은 어떻게 이처럼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그 답은 바로 빅데이터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전까지 상상조차 할 수 없었을 만큼 많은 양의 데이터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를 일컬어 빅데이터의 시대라고도 말하지요. 인공지능 컴퓨터 역시 이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며 스스로 학습을 하는데,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학습 능력도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