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문 - 대입에서 자기소개서의 의미
Ⅱ. 자기소개서 1번 문항 따라하기
2-1.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작성 포인트
2-2. 학생 원본 vs 선생님 첨삭본
2-3. 사례를 통해 작성 포인트 따라하기
Ⅲ. 자기소개서 2번 문항 따라하기
3-1.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작성 포인트
3-2. 학생 원본 vs 선생님 첨삭본
3-3. 사례를 통해 작성 포인트 따라하기
Ⅳ. 자기소개서 3번 문항 따라하기
4-1.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작성 포인트
4-2. 학생 원본 vs 선생님 첨삭본
4-3 사례를 통해 작성 포인트 따라하기
Ⅴ. 자기소개서 4번 문항 따라하기
5-1.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작성 포인트
5-2. 학생 원본 vs 선생님 첨삭본
5-3. 사례를 통해 작성 포인트 따라하기
Ⅵ. 자기소개서 실전 작성 연습
[별첨] 완성된 자기소개서 엿보기
대학교 합격, 불합격으로 당락이 결정된 실제 자기소개서 사례 모음!
어떤 책들은 ‘자기소개서만 잘 쓰면 대학에 합격할 수 있다’는 환상을 심어준다. 그러나 2019년 6월 타임북스에서 출간된 《자기소개서 따라하기》는 자기소개서만으로는 내신 등급을 뒤집을 수 없다는 사실을 과감하게 짚어준다. 그러면서 자기소개서의 핵심은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감점당하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밝힌다. 맥락과 포인트만 알면 누구나 어려움 없이 작성할 수 있다!
생각해보라. 입학사정관은 과연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읽고 평가할까? 학종의 경쟁률이 평균적으로 ‘10 : 1’이 넘는다. 입학사정관 입장에서 이것을 모두 읽고 평가하는 일은 쉽지 않다. 우선 대상을 분류할 가능성이 높다. 아주 정밀하게 읽고 검토할 대상과 일상적으로 읽을 대상과 아예 읽을 가치가 없는 대상 정도로 구분할 가능성이 높다. 일단 버려지는 대상은 형식에 맞지 않는 것들일 것이다. 글자수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비문이 많은 경우, 맞춤법이 너무 틀린 경우 등 말이다. 성적이 너무 부족한 학생의 경우에는 주의를 끌기 어려울 것이다.
나머지 대부분은 비슷하다. 자소서만 집중적으로 읽는 기간에 입학사정관의 눈에는 거의 비슷하게 보일 것이다. 이런 자소서가 감점도 없고 가산점도 없는 대부분의 자소서다. 눈에 띄는 자소서는 당연히 정밀 분석의 대상이 되고 가산점도 받겠지만, 이런 자소서는 소수이다. 시간도 부족한 고3 시기에 시간과 모든 신경을 투자해서 이렇게 눈에 띄는 자소서를 만드는 것이 효율적인지, 눈에 띄진 않으나 감점 당하지 않을 자소서를 작성하고 공부에 매진하는 게 효율적인지 판단해봐야 한다.
게다가 우리나라 고등학생이 자기소개서를 개성 있게 쓰는 것은 어렵다. 모든 학생이 비슷한 고교 생활을 했는데 어찌 개성이 있을 수가. 아침에 등교하고 저녁에 하교해서 학원 가고 집에 와서 숙제하고 잔다. 심지어 일부 학교들은 야간 자율학습(이하 야자까지 한다. 공부하는 내용도 똑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