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제1부 방제 기초 이론(Basic theory of Maritime Response
제1장 방제의 개념(Concept of Response
제2장 방제대상물질(Substances subject to Response
제3장 방제계획(Response plan
제2부 해양오염 대비 대응론(Theory of Marine Pollution Preparedness and Response
제1장 해양오염사고 대비 대응(Marine pollution accident prevention
제2장 해양오염사고 대응(Response to marine pollution accidents
제3장 방제장비(Response equipment
제4장 방제안전론(Theory of Response safety
제3부 방제 행정실무(Response Administrative practice
제1장 ?증거확보와 회수 폐유의 처리(Evidence of evidence and disposal of recovered waste oil
제2장 ?방제명령과 비용 징수(Response order and Collection of Control Costs
제3장 문서 관리(Document Management
제4부 오염피해배상론(Theory of Marine Pollution Damage Reimbursement
제1장 해양오염 피해배상(Compensation for Damages from Marine Pollution
제2장 유류오염 손해배상 청구절차(Oil Pollution Claim Procedure
제3장 ?해양오염 피해배상 문제점과 앞으로 과제(Marine Pollution Damage Compensation Problems and Future Tasks
제5부 방제사례(Case of prevention Response
1. M/V Hebei Spirit
2. M/V Sea
긴박했던 해양오염사고 37년의 기록
깨끗하고 아름다운 바다 만들기는 날로 오염되어 가는 지구의 운명과 국가의 생존과 번영이 달려 있다. 그러나 육지에서의 산업 활동과 농업 활동의 부산물들이 하천을 통해 바다에 유입되거나, 연안 또는 항구의 시설물에서 그대로 해양으로 유입되는 등 가장 고질적이고 만성적인 육상 기인 해양오염은 인류와 지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1989년 미국 알래스카에서 발생한 ‘M/V Exxon Valdez 사고’, 2007년 태안에서 발생한 ‘M/V Hebei Spirit 사고’와 1995년 여천군 소리도에서 발생한 ‘M/V Sea Prince 사고’로 해양환경에 피해를 가져왔고 기름 오염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러한 대형 해양오염사고로 인한 해양환경의 파괴는 생태계와 인간 생명의 파괴라는 점을 인식하여 해양오염사고 대비 대응을 위해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해양오염방제를 모색하고자 2008년부터 지금까지 12여 년간 집필한 『해양오염방제론』을 내놓게 되었다.
『해양오염방제론』은 긴박했던 해양오염사고 현장 37년의 기록이다. 저자는 1980년부터 약 37년간 해양경찰청과 해양오염사고 현장에서 근무하는 동안 배우고 익힌 해양오염방제 전문가로서 그 실무와 대형 해양오염사고대비 대응, 방제 기초이론 및 오염피해 배상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