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4
1장 IB(국제바칼로레아의 개요
1 국제바칼로레아의 개요 21
머리말 21
1. IB커리큘럼 22
2. 일본어ㆍ일본문학의 교육내용 31
3. 일본어ㆍ일본문학으로 살펴보는 평가방법 37
맺음말 46
2장 외국 공립학교들의 IB 도입 시도
2-1 영국: 공립학교의 교육개혁과 IBDP의 도입 49
머리말 49
1. 영국 공립학교의 IBDP 도입과 사회적 배경 50
2. 영국의 IBDP 도입 상황 55
3. 공립학교의 IBDP 도입 상황: 켄트 주의 사례 65
맺음말: 공립학교의 IBDP 운영에 따른 과제와 향후 전망 80
2-2 미국: 공립교육의 질적 보장에 대해 83
머리말 83
1. 미국 교육제도의 개요 84
2. IB 도입의 목적 89
3. 경비 92
4. 교원 채용방법 및 연수 93
5. 학생, 학부모 95
6. IB마그넷프로그램(IB준비과정의 예 98
맺음말: 과제와 향후 전망 104
2-3 독일: 유럽화에 대비해 106
머리말: 독일 교육제도의 특징 106
1. 독일의 IBDP 108
2. IBDP 도입의 목적: 괴테슐레의 사례 117
맺음말: 과제와 향후 전망 127
2-4 중국: 서구(西歐대학 진학 붐에 대비해 129
머리말 129
1. IB 도입 학교의 확산과 그 배경 130
2. 국제학교와 현지 학교 국제부 133
3. 교육의 글로벌화와 정책에 따른 촉진 135
4. IB 도입과 관련된 제반 요인 141
5. IB 도입의 목표와 졸업생의 진로 151
맺음말 157
2-5 홍콩: 왜 공립학교에서 IBDP를 도입하지 않는가 159
머리말 159
1. 홍콩의 역사적 배경 및 국제학교의 수요 160
2. 홍콩의 교육에 대한 개관 162
3. 홍콩의 IB학교 171
4. 왜 국제학교와 IB학교의 수요가 커지는가 179
맺음말: IBO와 공동으로 리더십 연구과정 개강 181
2-6 일본: 글로벌화와 커리큘럼 개혁 183
머리말 18
공교육 부활의 신호탄을 쏘아올린 IB
교육전문가들이 극찬하는 IB의 속살을 전격 해부한다!
많은 교육전문가들이 공교육 부활의 해법을 ‘IB’에서 찾는 이유는 세 가지 키워드 때문이다. 바로 ‘전인교육’, ‘평생교육’, ‘국제이해교육’이다. IB는 “지식 편향에 빠지지 않은 균형 잡힌 전방위 학습(전인교육, 학교를 마친 후에도 평생 학습의욕을 갖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학습(평생교육, 타문화와 타자에 대한 이해력을 키우는 학습(국제이해”을 목표로 한다.
기본적으로 IB의 수업은 학생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가지고 교실에서 동료 학생들과 토론하는 방식이다. 수업의 전(全 과정, 즉 수업태도, 과제물, 논술, 구두시험까지 포함해 국제바칼로레아기구(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IBO의 엄격한 기준 아래 절대평가가 이루어진다. 거꾸로학습(flipped learning,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 슬로 리딩(slow reading 등 이른바 주입식 교육의 대안으로 거론되는 최신 교육법들이 IB 프로그램 속에 총체적으로 녹아 있다고 할 수 있다.
IB를 경험한 학생과 교사들은 IB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자기주도적으로 인생을 꾸려가는 힘이 생겼다고 증언한다. 저자 역시 맺음말에서 “고령화와 더불어 학교와 대학을 졸업한 이후의 시간이 길어지고, 또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 고용의 유지와 확보에 필수적인” 현 시대에 IB는 “평생에 걸친 학습자로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주장한다.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순간 누구나 무한지식을 얻을 수 있는 지금, 나의 진짜 재산은 그 지식에서 추출해낸 나만의 지혜와 가치뿐이다. 그런 관점에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야말로 평균수명 100세 플러스알파 시대를 살아갈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빽’이 아닐까.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프로그램
경험자(교사/학부모/학생가 말하는 IB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