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004
들어가는 글 인간의 본능인 음악과 노래 006
Chapter 1 나의 경험 나누기
1. 방황 018
2. 유학 경험과 성악에 대한 고찰 025
3. 대학교수 생활 10년 후 다시 떠난 유학 028
4. 구강의 원리를 알아내다 029
Chapter 2 성악 공부
1. 성악 공부에의 접근 039
발성은 언어적이며 체육적이다 / 발성의 지름길 / 성악 공부의 방향 / 발성 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 / 성악은 독학이 되지 않는다 / 발성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 / Tip 1. 노래를 연습하고 싶은가? / 성악을 글자 쓰기에 비유한다면
2. 성악 공부의 잘못된 상식 052
좋은 목소리를 위해서는 자주 큰 소리로 연습해야 한다? / 성악 공부에는 발성보다 음악이 더 중요하다? / Tip 2. 성악하는 음악가로서의 자질
Chapter 3 발성법
1. 발성의 조건 057
소리를 내는 방법은 사람마다 모두 상이하다 / 성악에서 발성법이 중요한 이유 / Tip 1. ‘레가토(legato, 부드럽게 이어서’ 창법
2. 목 힘으로 노래한다? 062
목 힘으로 노래하게 되는 예 / 비브라토와 트레몰로
3. 원래 소리가 작은 사람이라도 발성이 확립되면 달라진다 068
엔리코 카루소의 발성법 고찰
4. 노래는 모음과 모음의 연결이다 070
쉰 소리가 난다면 / 자연스러운 좋은 소리 / 공기가 있으므로 소리가 존재한다
5. 발성의 재창조인 노래 074
성대의 기량 알아보기 / 발성의 기본자세 / Tip 2. 어깨의 힘을 빼는 올바른 방법 / Tip 3. 바른 소리를 낼 때의 모습 / Tip 4. 연습 시 주변 환경
Chapter 4 성악을 위한 올바른 호흡법
1. 성악과 호흡법 083
목을 열어라 / 폐와 횡격막의 이해
2. 복식 호흡 087
복식 호흡과 근육의 작용 / 성대에 관여하는 근육 / 복근과 배 부근의 근육 / 적절한 운동
3. 자연스러운 호흡 095
4. 성악의 테크닉 097
Chap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