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1부. 대화와 듣기
1. 대화란 무엇인가?
2. 듣기란 무엇인가?
3. 듣기 3단계 모형
4. 단계별 듣기 전략
5. 듣기 모형의 적용 사례
6. 듣기 모형의 좋은 점
2부. 대화와 말하기
1. 반응으로서의 말하기 교육
2. 부정적인 반응으로서의 말하기
3. 지적하기의 의의
4. 긍정적인 반응으로서의 말하기
5. 칭찬하기 사례
6. ‘반응으로서의 말하기’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3부. 대화 장르 교육
1. 대화 교육 내용의 위계화
2. 대화 교육으로서의 교육 대화
3. 대화의 하위 범주
4. 듣기, 칭찬하기, 지적하기 수행평가
5. 언어문화 개선 수행평가
6.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듣기와 말하기
4부. 대화 교육의 사례와 방법
1. 대화와 상담
2. 대화와 생활지도
3. 대화와 학급 운영
4. 대화 교육을 시작하려는 교사를 위하여
5. 동료 교사와 함께하기
6.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 문헌
왜 ‘대화’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나?
《교사를 위한 대화법》은 학교 현장에서 ‘대화 교육’이 왜 중요하며, 제대로 된 대화를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는 일상에서 늘 ‘대화’를 주고받기 때문에 그것을 따로 배우거나 가르쳐야 하는 것이라고 잘 인식하지 못한다. 국어 시간이나 화법 시간에 ‘듣기’나 ‘말하기’에 대해 가르치고 배우지만, 일상생활에서 교사나 학생이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에 주고받는 대화는 그 양상에 따라 결과가 사뭇 달라진다. 만약 교사가 학생의 말을 이해?수용?공감하면서 말에 담긴 본심을 들어주는 ‘듣기’ 3단계에 따라 대화를 한다면, 학생은 그런 교사와 소통하고 싶어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사가 ‘칭찬하기, 지적하기’ 방법에 따라 학생과 대화를 한다면 학생들은 상처받지 않을뿐더러 자존감도 높아질 것이다. 이는 학생과 학생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저자는 모든 때와 곳에서 나누는 ‘대화’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대화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대화 교육을 제대로 받은 학생들은 인간관계를 잘 맺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치게 되며, 자기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자존감 높은 인생을 살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대화’를 제대로 하려면, 즉 제대로 듣고 제대로 말하려면 그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 책에서는 수업 시간에 할 수 있는 대화 교육의 원리와 방법뿐만 아니라 수업 시간이 아닐 때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부모 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대화의 사례를 보여준다. 또한 교사의 대화법을 다룬 책들에서 공통적인 요소를 뽑아 가르치기 쉽게 재구성하기도 했으며, 사회에 만연한 혐오 표현, 언어폭력, 비속어 남용 등의 문제를 ‘대화’라는 장르 교육으로 접근하는 사례도 담고 있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대화 교육’의 핵심은 ‘듣기, 칭찬하기, 지적하기’ 3단계이다. 단순한 원리와 방법이지만, 필요성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