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MCU: 임베디드 시스템의 사령관
1.1 들어가며
1.2 MCU: 최고 지휘관
조직 구성도
명령의 전달
1.3 MCU의 구성
IC
버스
메모리
메모리 맵
레지스터
MMU(Memory Management Unit
캐시 메모리
페리페럴
명령어 처리 장치
1.4 구조를 알았으니 동작을 알아보자!
리셋
패치(Fetch
명령어 해석(Decode
명령어 실행(Execute
데이터 저장(Write back
파이프라인
인터럽트
페리페럴 제어
1.5 개발 환경 만들기
ADS
ARMulator 설정하기
1.6 샘플 코딩 따라하기
Timer 제어하기
스타트업 코드
1.7 MCU 학습을 마치며
연습문제
CHAPTER 2 컴파일러: 프로그램 코드의 변환 도구
2.1 들어가며
2.2 컴파일러: 능력 좋은 통번역가
국가 간의 의사소통
통번역의 과정
2.3 프로그램 언어와 컴파일러
C/C++, JAVA, FORTRAN, BASIC
어셈블리어와 기계어
RISC vs CISC
IDE
2.4 컴파일 과정
단순화
낱말 분석
코드 최적화
메모리 테이블화
구문 분석
어셈블리어 명령어 치환
어셈블리어 완성
기계어 코드 생성
2.5 컴파일러 -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오브젝트 코드와 링크
헥사 코드, 바이너리 코드, ELF, AXF
최적화
코드 영역과 데이터 영역
맵/리스트 파일
시작 위치와 엔트리 포인트
2.6 컴파일러 학습을 마치며
연습문제
CH
어떤 분야나 원리를 알면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바로 소프트웨어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소프트웨어가 무엇으로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고 싶은 독자에게 최대한 엑기스만 간추려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프로세서인 MCU부터 시작해서 컴파일러가 무엇인지, OS의 역할이 뭔지 그리고 하드웨어를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하는지를 배워보면서 마무리입니다. 각 장의 후반부에 실습도 해볼 수 있게 구성하였고 연습문제를 풀어보면서 응용 능력도 갖출 수 있습니다.
샘플원고 살펴보기 → www.roadbook.co.kr/116
_대상 독자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큰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관련학과 학부생
한번 더 기초지식을 정리하고 싶은 현업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