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추천의 글
머리말
감사의 글
[1부 연기를 위한 준비]
제1강 연기의 준비
이완 | 신뢰 | 충만감 | 규율 | 비평 | 유희적 태도 | 자유 | 준비 | 요약
제2강 연기란 무엇인가
요약
[2부 배우의 접근법]
제3강 목표와 장애물
기본 법칙 | 자의식 | 투영 | 요약
제4강 ‘다른 사람’과의 연기
다른 사람 | 상호작용의 역학 | 등장인물 | 전술 | 독백 | 요약
제5강 연기의 시작
내용 없는 장면 | 강화장치 | 신체화 | 요약
제6강 전술
벌과 상 | 전술 구사 |교대 전술 | 중간 범주 | 요약
제7강 기대
목표에 대한 기대 | 확실한 목표 | 시선 접촉 | 요약
제8강 GOTE
기본 요령 | 등장인물의 GOTE 정하기 | 요약
[3부 배우의 임무]
제9강 배역의 준비
배역 찾기 | ‘등장인물’ 찾기 | 장면 편집하기 | 암기 방법 | 큐: 액션 큐와 대사 큐 | 대사 연구하기 | 요약
제10강 리허설
리허설 | 연출되지 않은 리허설 | 리허설의 대안들 | 요약
제11강 장면의 무대화
무대 지시문 | 배경 만들기 | 동작과 무대 일상동작 | 흥미로운 자세 | 관객에게 다가가기 | 요약
제12강 선택
선택의 필요성 | 좋은 선택 | 요약
제13강 상연
무대 공포 | 교실 상연 | 결과를 위한 연기다른 등장인물 속으로! | 요약
제14강 평가와 개선
유익한 비평 | 재작업 | 요약
[4부 배우의 도구]
제15강 배우의 음성
호흡 | 발성: 소리 만들기 | 공명 |피치 | 무대에 알맞은 음성 | 요약
제16강 무대 화술
좋은 발음 | 단음 | 요약
제17강 음성의 사용
해방 | 목적성 | 요약
제18강 배우의 신체
민첩성 | 조율 | 걷기 | 앉기와 서기 | 속도: 가속, 감속, 정속 | 평형 | 동작의 역학 | 요약
제19강 음성과 신체 통합
조정력 | 지시 | 템포 | 장애를 가진 배우들 | 요약
제20강 상
출판사 서평
연기 입문자는 물론 전문 배우까지도 반드시 익혀야 할 연기의 바이블
이 책은 기초 연기를 습득하고자 하는 연극영화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무대와 촬영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많은 전문 배우들에게도 두고두고 도움이 될 만한 완벽한 교재이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총 5부 28개의 강의는 연기의 기초를 다지는 1년 또는 2년 과정의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현장감 넘치는 강의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순차적으로 연기의 기초를 밟고 깨달아가면서 배우로서 성장하도록 이끌어준다. 이번 개정판은 배우에게 필요한...
연기 입문자는 물론 전문 배우까지도 반드시 익혀야 할 연기의 바이블
이 책은 기초 연기를 습득하고자 하는 연극영화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무대와 촬영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많은 전문 배우들에게도 두고두고 도움이 될 만한 완벽한 교재이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총 5부 28개의 강의는 연기의 기초를 다지는 1년 또는 2년 과정의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현장감 넘치는 강의 스타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순차적으로 연기의 기초를 밟고 깨달아가면서 배우로서 성장하도록 이끌어준다. 이번 개정판은 배우에게 필요한 ‘상상력’이나 ‘창조성’ 같은 중심 개념들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고 설명했으며, 연습용 대본을 최신 작품들로 교체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을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 수전 서랜던, 제임스 칸, 메릴 스트립 등 뛰어난 배우들과 비평가 월터 커, 극작가 겸 연출가인 조지 버나드 쇼의 유용한 조언과 충고들도 또 다른 연기의 지혜를 선사할 것이다.
추천사
연기 이론을 다룬 교재는 굉장히 많다. 다양한 종류의 교재가 연기 수업에 쓰이고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연기 이론을 착실히 다룬 교재를 꼽으라면 나는 주저 없이 이 책을 선택할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교재이기도 한 이 책을 우리나라 배우 지망생들에게 추천해도 손색이 없다는 판단 아래, 오래전부터 강단에서 꾸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