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서론 소리 풍경에 대하여
소리는 풍경의 불가결한 요소|소리 풍경의 약화|삶과 동떨어진 음악|청각에서 전신 감각의 복권으로
제1장 머레이 셰이퍼와 20세기 음악의 지평
머레이 셰이퍼와 소리 풍경 개념
현대의 르네상스인|삼라만상의 교향악|음악 교육의 새 장을 열다|소음 문제|소리 소재의 확대에서 소리 풍경으로|소음 문제에 대한 음악가로서의 책임
새로운 디자인 활동을 제창하다
비서양/비근대 음악의 재발견|세계 사운드스케이프 프로젝트의 구상|세계 사운드스케이프 프로젝트의 활동|‘조사 현장’으로서의 소리 풍경|‘상호 작용의 장’으로서의 소리 풍경|소리 풍경에서의 밸런스 개념|음악 활동의 새로운 틀 모색|소리 풍경 디자인을 구상하다
소리 환경 예술의 지평
콘서트홀에서의 탈출|「별의 여왕」|「달을 물려받은 늑대」|소리의 차경|소리 풍경 디자인으로서의 작곡 활동|환경 예술로서의 소리 풍경|소리를 둘러싼 새로운 예술의 지평
제2장 소리 풍경을 듣는다
듣는 기술로서의 아트
‘듣는 아트’의 회복|소리 그리기|소리 들으며 걷기|소리 산책
소리 풍경 해석
부분에서 전체로|음향체와 음사상|소노그래피|소리 풍경에서 배경과 도형|표식음|소리 풍경에서 전경과 후경|음향적 리듬과 밀도|음향 소재|향후 과제
소리 풍경을 통해 환경을 파악하다
의미 부여된 환경|기억으로서의 환경|프로세스로서의 환경
제3장 소리 풍경 디자인
사상으로서의 소리 풍경 디자인
소리 풍경 디자인의 구상|소리 풍경 디자인이란|예술과 디자인의 통합|현대 사회에서 예술을 둘러싼 문제|사상으로서의 소리 풍경 디자인
청각의 의식화
청각과 오감의 의식화|다키렌타로 기념관 정원 정비|환경 조사|울림의 정원|디자인 활동을 지탱하는 환경 세계의 확대|청각적 환경 자원 발굴|청각적 환경 자원의 특징|환경 계획으로 도입하는 방법
사물 만들기에서 상황 만들기로
관계성을 디자인하다|제로 디자인/마이너스 디자인|깨달음 장치 만들기로서의 디자
출판사 서평
우리는 어떤 소리와 무슨 관계를 맺고 사는가
소리 풍경은 우리를 둘러싼 소리 환경을 단지 물리적 음향 현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듣는 행위와 관련지어 판단하는 사고방식이다. 캐나다의 작곡가 머레이 셰이퍼가 제창한 소리 풍경 개념은 서양 근대의 음악 예술 제도를 근원에서부터 성찰함과 동시에 생태학의 태동 시기와 맞물려 나왔다. 머레이 셰이퍼의 소리 풍경 사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을 쓴 토리고에 게이코는 일본의 소리 풍경 연구 권위자이다. 토리고에는 소리 풍경의 개념과 의의, 조사 방법, 소리 풍...
우리는 어떤 소리와 무슨 관계를 맺고 사는가
소리 풍경은 우리를 둘러싼 소리 환경을 단지 물리적 음향 현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듣는 행위와 관련지어 판단하는 사고방식이다. 캐나다의 작곡가 머레이 셰이퍼가 제창한 소리 풍경 개념은 서양 근대의 음악 예술 제도를 근원에서부터 성찰함과 동시에 생태학의 태동 시기와 맞물려 나왔다. 머레이 셰이퍼의 소리 풍경 사상과 연구를 바탕으로 을 쓴 토리고에 게이코는 일본의 소리 풍경 연구 권위자이다. 토리고에는 소리 풍경의 개념과 의의, 조사 방법, 소리 풍경 디자인의 개념과 그가 직접 일본에서 실행했던 소리 풍경 디자인 사례를 소개하면서 소리 풍경의 사상과 실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제1장 ‘머레이 셰이퍼와 20세기 음악의 지평’에서는 ‘현대의 르네상스인’이라 불리는 머레이 셰이퍼가 소리 풍경이라는 개념을 제창하게 된 배경과 그로부터 새 장을 열게 된 음악 교육 활동 내용을 소개한다. 머레이 셰이퍼는 ‘음악의 음(악음’과 ‘일상의 환경음(비악음’을 엄격하게 구별하는 서양 근대 음악의 전통이 현대인들의 듣는 태도를 폐쇄적으로 만들었고, 그러한 태도가 보편성을 얻은 것은 음악이 콘서트홀 안으로 들어가면서부터라고 주장한다. 오로지 콘서트홀 안의 소리에만 관심을 집중하며 바깥의 환경음에는 귀 기울이지 않는 음악가들에게 소음 문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