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초고령사회 일본의 노년기 경제활동
제1장 초고령사회에의 대응
제2장 활기찬 노년과 경제활동
1. 일본 고령자들의 경제활동
2. 일본 고령자들의 경제활동 배경과 이유
3. 고령자고용을 위한 입법
4. 전문가 인터뷰
제3장 고령자 경제활동을 위한 지원체계
1. 일본의 고령자 경제활동 지원체계
2. 공공이 운영하는 기관
3. 비영리조직이 운영하는 기관
4. 민간영리기업
PART 2 고령자 경제활동 사례
제1장 일본인의 직업관
제2장 실버인재센터
1. 요코하마시 실버인재센터
2. 기요세시 실버인재센터
제3장 협동조합
1. 일본 고령자협동조합의 등장
2. 오사카 고령자생활협동조합
제4장 NPO
1. 시니어 SOHO 보급 살롱 미타카
2. 경영지원 NPO 클럽
제5장 비영리법인
1. 노인요양시설 준세이엔
제6장 민간 기업
1. 도시락 제조공장 니시바라야
2. 도쿄가스의 하청회사 ㈜고레이샤
3. 중소 제조업체 닌바리 공작소
노년의 일과 삶은 균형 있게 완성될 수 있는가?
대다수의 국가가 고령화 문제를 안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는 준비되지 않은 채 고령화를 빠르게 맞고 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을 위한 대책을 고민해 온 저자들이 ‘초고령 사회를 위한 행복한 노년 시리즈’ 3권인 ‘일본편’을 내놓았다. 후발국가로서는 먼저 고령화에 대처해 오고 있고 고령자에 대한 가치관이 비슷한 나라의 정책과 제도, 경험을 적절히 수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며 이번에는 일본의 사례에 주목했다. 이 책은 활기차고 보람 있는 노년을 위해 다양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일본 고령자들의 생활과 고용 여건들을 조명한다. 여러 사례에서 보면 그들이 수입 못지않게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사회활동에 참여’하는 것이었다. 이에 근거해 일본이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실행 기관의 특성과 사업들은 우리 사회의 여러 변수들을 적극 반영해 참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책은 고령자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을 공공, 비영리민간, 영리민간으로 구분하였고, 비영리민간은 비영리법인, NPO, 협동조합으로 나누어 소개하였다. 특히 각 기관에서 소개한 일터에서 평생현역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고령자들을 두루 만나 일에 대한 가치관, 보수, 일과 생활의 균형 등을 깊이 있게 다루었다.
고령자들에게 ‘소득’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여러 사례를 보면 고령자들에게 ‘노년의 일’이란 ‘경제적 수입’과 함께 ‘삶의 활력’, ‘사회적 교류’가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일본의 정책과 제도가 ‘사회적 참여’에 근거해 마련되어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다. 각종 기관에서는 일을 찾는 노인들에게 적성과 희망에 맞는 직업 소개는 물론, 면접 조언, 직업훈련, 생활지원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일본의 고령자들은 이런 지원을 통해 다양한 경제 현장에서 소득은 물론, 삶의 보람을 느끼며 건강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정도의 소득이 보장된 일도 있고, 소득보다 현역기의 경험을 살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