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근거이론적 방법으로의 안내
제1장 왜 근거이론적 방법인가
1.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확장 논의에서 근거이론적 방법의 의의
2. 다양한 질적 연구 접근방식과 근거이론적 방법의 위치
3. 양적 연구와 대비한 실용주의적 질적 연구의 특징
제2장 근거이론의 개념, 발전과정과 유형
1. 근거이론의 개념
2. 근거이론적 방법의 발전과정과 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
3. 근거이론적 방법의 제 유형과 기본 입장
제3장 근거이론적 방법의 이론화 논리
1.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추구하는 이론과 이론화 논리
2.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추구하는 귀납적-질적 이론화의 정당화 문제
3. 근거이론적 방법의 인식론적 토대
제4장 실용적 사례연구, 근거이론적 방법과 실행연구
1. 실용적 사례연구, 근거이론적 방법과 실행연구
2. 실행지향적 근거이론 방법의 가능성 탐색
제2부 근거이론적 방법을 활용한 논문 쓰기
제5장 근거이론적 방법의 활용 실태와 비판적 성찰
1. 문제인식
2. 근거이론 연구 동향 분석을 위한 기본 틀 및 연구절차
3. 교육행정학 연구에서 근거이론적 방법 활용 실태
4. 논의 및 향후의 발전방향 모색
제6장 근거이론 연구의 설계
1. 근거이론적 방법을 활용하여 수행하기에 적합한 연구
2. 근거이론 연구설계의 실제
제7장 현장에 나가기 전까지 사전 준비사항
1. 근거이론 연구에서 필요한 자료의 종류와 수집 절차
2. 면담참여자 선정과 현장 방문(면담 일정표 작성
3. 면담질문의 작성
제8장 현장에서의 자료 수집: 면담과 참여관찰
1. 근거이론 연구에서 면담의 실제
2. 근거이론 연구에서 참여관찰4
3. 필드노트 및 성찰일지의 작성
4. 면담 직후 반드시 해 놓아야 할 일들
제9장 근거이론적 방법에서의 자료 분석
1. 자료 분석에 들어가기 전 준비해야 할 일들
2.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코딩의 수행과 관련한 사전적 논의
3. 근거이론적 방법에서 코딩의 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