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시민교육의 헌법적 정초
제1장 시민교육의 기초로서의 헌법적 합의 - 김선택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Ⅰ. 서 론 3
Ⅱ. 한국적 컨텍스트에서 시민교육의 특별한 어려움과 출구 10
Ⅲ. 시민교육의 기초와 한계로서의 헌법적 합의 12
Ⅳ. 시민교육의 실행주체(장소와 방법 29
Ⅴ. 결 론 33
제2장 헌법실현의 조건으로서의 시민교육 - 김선택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Ⅰ. 한국의 헌법사와 헌법실패의 시리즈 39
Ⅱ. 헌법실현의 조건 42
Ⅲ. 헌법디자인의 선택(Constitutional design choice 47
Ⅳ. 시민교육에 있어서 헌법애국주의(Verfassungspatriotismus의 과제 51
Ⅴ. 맺음말 54
제3장 헌법의 인간상과 시민교육의 방향 - 윤정인 (고려대 법학연구원 연구교수
Ⅰ. 민주주의의 위기 - 인간본성과 헌법적 인간상의 갈등? 59
Ⅱ. 인간의 본성, 인간상, 그리고 헌법의 인간상 61
Ⅲ. 근대헌법과 헌법의 인간상 64
Ⅳ. 헌법의 인간상의 규범적 의의와 내용 72
Ⅴ. 헌법의 인간상과의 연관 속에서 시민교육의 방향 78
제4장 헌법적 시민과 시민교육을 받을 헌법적 권리 - 홍석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장학사
Ⅰ. 문제의 제기 83
Ⅱ. 헌법적 시민의 의미와 시민교육을 받을 권리의 헌법적 근거 88
Ⅲ. 시민교육을 받을 헌법적 권리의 내용과 시민교육법제화의 기본 방향 94
Ⅳ. 맺음말 107
제2편 헌법적 시민교육의 과제
제1장 입헌주의의 내면화를 위한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홍석노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장학사
Ⅰ. 문제의 제기 115
Ⅱ. “입헌주의 내면화(Constitutionalism Internalization”의 의미와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제 120
Ⅲ. 독일의 정치교육(Politische Bildung의 선례와 그 함의 123
Ⅳ.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136
Ⅴ. 맺음말 146
제2장 헌법적 합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