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특징
· 교수 활동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하기 위한 교육학 이론, 교수 전략, 도구 소개
· 언어, 사회, 과학, 수학 교과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지도안 소개 (교과별 공통 핵심기준과 교과 표준, ISTE, CSTA의 표준 교육서
· 코딩을 배우는 학생들을 지원하고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방법 안내
· 도구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적절한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관련 교수학습 자료와 활동 소개
모든 교과 영역에 컴퓨터 과학을 통합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서!
이 책은 세 개의 주요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에서는 이 책의 전반에서 다룰 교육학 이론과 교수전략, 학습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정규 수업에서 컴퓨터 과학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컴퓨터 과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 어떠한 새로운 교수 전략을 도입해야 하는지 논의합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철학들은 교실과 교수법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이후에 소개할 활동들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맥락을 제공합니다.
에서는 언어, 사회, 과학, 수학 등 네 가지 하위 섹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교과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반영하고 교과 영역과 컴퓨터 과학을 실세계에 응용할 수 있는 교차점에 특별히 주목하며, 해당 교과 영역에서 컴퓨터 과학을 가르치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아울러 컴퓨터가 없이도 네 가지 교과 영역에서 컴퓨터 과학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가르칠 수 있도록 컴퓨터 과학 언플러그드 활동들도 함께 살펴봅니다. 각 섹션의 마지막 부분에는 컴퓨터 과학이 해당 교과 영역에서 다루는 실생활 문제와 오버랩되는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코딩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에서는 컴퓨터 과학을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에 주목합니다. 에서 소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학생들을 평가하고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들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