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 코로나, 온라인, 빅데이터, 디지털 시대의 교육일수록
시작하는 글: 똑같이 공부하는 데 왜 차이가 날까
1부 공부 지능이란 무엇일까?- 두뇌 OS 키우기
1장 차이가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이해하기
관찰 1. 같이 공부해도 유독 성적이 좋은 아이
관찰 2. 10번 연습해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아이, 100번 연습해도 못 타는 아이
관찰 3. 선생님 말씀을 한 번 듣고 이해하는 아이, 이해 못 하는 아이
관찰 4. 새로운 환경에서 많은 것을 흡수하는 아이, 못 하는 아이
고득점을 올리는 학생들의 세 가지 공통점
더 읽기 1. 알아서 공부한다는 게 과연 뭘까?- 자기주도 학습 능력 키우기
2장 ‘배움’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유형 1. 수업을 듣고 있어도 배움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유형 2. 수업에서만 배우고, 생각할 때와 하지 않을 때를 분리한다
유형 3. 깨어 있는 내내 배우는 사람
더 읽기 2. 내가 무엇을 모르는 걸까?-인지와 메타인지에 대해
3장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생각의 구조’가 다르다
내용만 억지로 집어넣는 부모, 생각이 멈추는 아이
두뇌 OS를 노력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까
내 아이의 두뇌 OS는 언제 결정될까
생각의 구조란 과연 무엇일까
더 읽기 3. 교과서를 읽지 못하는 아이들-문해력 기르기
4장 메타러닝- 스스로 사고력을 높여가는 것
‘생각하는 힘’이 없는 아이
왜 의미를 이해하는 게 어려울까
내 아이의 어떤 능력을 키울 것인가
두뇌 OS를 업그레이드하는 두 가지 접근법과 다섯 가지 사고력4
더 읽기 4. 부모의 말을 통해 아이의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까?-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2부 생각의 구조를 바꾸는 10가지 부모 언어
5장 두뇌 OS를 업그레이드하는 접근법 1: 의문을 갖게 하기
왜 ‘마법의 말’일까?
1. ‘원인분석력’을 키우는 부모 언어 - 왜 그럴까?
의문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2. ‘자기표현력’을 키우는 부모 언어 - 어
총 8,100만 뷰 돌파! 아마존 자녀교육 1위!
부모라면 한 번씩은 해봤을 고민의 진짜 해답을 찾다
2020년 상반기 일본 아마존 자녀교육 1위를 차지한 이 책은, 특히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변곡점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공부하도록 이끄는 방법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으로 많은 부모들의 극찬을 받았다. 저자가 수년간 연재한 칼럼은 총 8,100만 뷰를 돌파할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그중 265만 조회 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킨 「똑같이 공부해도 차이가 생기는 본질적인 이유」라는 칼럼을 비롯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킨 주제를 모아 이 책에 담았다.
같은 교실, 같은 선생님, 같은 시간에 수업을 받아도 누군가는 1등을 하고 누군가는 하위권에 머문다. 똑같이 온라인 수업을 받아도 과제까지 알아서 해내는 아이가 있고, 수업 내용도 기억하지 못하는 아이도 있다. 한 번만 들으면 열을 아는 아이도 있지만, 10번 넘게 알려줘도 시작도 못 하는 아이도 있다. 왜 이렇게 다른 결과가 나오는 걸까? 역시 공부머리는 타고 나는 걸까? 부모인 나는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책상에 앉아 있기는 한데…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기는 한데…
과연 내 아이는 ‘진짜’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일까?
‘공부를 열심히 한다’라고 하면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의외로 많다. 그러나 많이, 오래 한다고 반드시 잘하게 되는 것은 아니다. 사물을 보는 방식, 사고의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달라지지 않는다. 학부모나 교육 현장에서 아이에게 해주어야 할 것은 ‘더 오래 공부해라’ ‘더 노력해라’ ‘더 열정을 가져라’처럼 애매한 말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아이가 사고의 구조를 키울 수 있도록 제대로 자극을 주는 일이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의미의 ‘배움’으로 나아갈 수 있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아이들이 갖고 있는
10가지 생각 능력!
『알아서 공부하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는 3,500명이 넘는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