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운집한 대중들이 법을 청함
1 마음으로 법을 청함
가. 덕용원만의 10문
나. 체상현저의 10문
2 예를 이끌고 법을 청함
가. 교화의 작용이 두루 함을 묻다
나. 원인의 덕이 깊고 넓음을 묻다
3 공양구에서 법을 청함
가. 덕을 찬탄하여 청함
나. 법을 들어서 청함
2. 세존의 치간 광명
1 광명의 이름
2 광명의 권속
3 광명이 게송을 설하다
가. 원인이 원만하고 불과도 원만함
나. 대중바다가 이미 모임
다. 원만한 음성이 근기를 따름
라. 정각의 뜻을 돈설함
마. 광명의 의미
3. 시방대중의 친근 공양
1 동방의 청정광세계
2 남방의 일체보월세계
3 서방의 가애락세계
4 북방의 비유리세계
5 동북방의 염부단금세계
6 동남방의 금장엄세계
7 서남방의 일광변조세계
8 서북방의 보광조요세계
9 하방의 연화향세계
10 상방의 마니보세계
4. 총결
5. 모공방광
6. 미진세계
7. 보살들의 법문
8. 중생들이 이익을 얻다
9. 광명에서 게송을 설함
1 장소를 밝히다
2 체용자재
3 앞에 나타남이 자재함
4 불자의 주처
10. 상서로 법을 표함
1 광명을 놓아 법을 표함
2 연꽃으로 법을 표함
3 대중을 나타내어 가르침을 표함
11. 게송으로 부처님의 덕을 찬탄함
1 승음보살의 찬탄
2 동방의 관찰일체보살의 찬탄
3 남방의 법희혜보살의 찬탄
4 서방의 향염광보살의 찬탄
5 북방의 사자보살의 찬탄
6 동북방의 법해보살의 찬탄
7 동남방의 혜등보살의 찬탄
8 서남방의 화염계보살의 찬탄
9 서북방의 위덕보살의 찬탄
10 하방의 법계보살의 찬탄
11 상방의 정진보살의 찬탄
12. 다함이 없음을 맺다
여래현상품
「여래현상품如來現相品」은 여래가 그 모습을 나타내 보이는 품이다. 『대방광불화엄경』은 「세주묘엄품世主妙嚴品」이라는 길고 긴 서분序分이 5권으로 끝나고 「여래현상품」부터는 본론인 정종분正宗分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분인 「세주묘엄품」이 『화엄경』이라는 가르침이 탄생하게 된 인연을 밝힌 내용이라면, 설법하는 의식을 설한 내용으로는 『여래현상품』과 『보현삼매품』이 있고, 설법의 내용을 바로 진술한 것으로는 「세계성취품」과 「화장세계품」과 「비로자나품」이 있다. 이렇게 여섯 품이 제1회에 보리도량에서 설한 6품 경이다. 달리 표현하면, 불과佛果의 내용을 들어 보이고 그 불과가 인간이 이르러 갈 수 있는 궁극의 세계임을 권장하여 신심을 내게 하는 내용이다. 그것을 전통적으로는 신信· 해解· 행行· 증證중에서 신信에 해당하는 거과권락생신분擧果勸樂生信分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