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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한국어이해교육론
저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출판사 형설출판사
출판일 2016-03-11
정가 18,000원
ISBN 9788947243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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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듣기 교육론
제1장 듣기 교육론 개괄
1. 듣기의 정의와 특성
2. 듣기 교육의 목표 및 내용
2.1 숙달도에 따른 듣기 교육 목표 및 그 목표에 따른 다양한 듣기 활동 개발
2.2 실제 담화 현장과 유사한 상황 재구성에 따른 듣기 교육 목표
2.3 학습 동기나 목적에 따른 듣기 교육 목표
제2장 듣기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1. 언어 교육 이론과 듣기 교육
2. 주제별 듣기 교육
2.1 듣기 교수 전반
2.2 교수 자료
2.3 담화
2.4 전략
2.5 다른 언어 기능과의 연계
2.6 듣기 교수 방법론
2.7 듣기 이해와 속도
2.8 듣기 평가
2.9 학문 목적 듣기 연구
제3장 듣기 교육의 원리
1. 듣기 지도의 개념
2. 듣기 지도의 변화
3. 듣기 지도 원리
3.1 교사의 역할
3.2 듣기 활동의 원리
3.3 듣기 이해의 처리 과정
3.4 스키마 활용과 듣기 교육
3.5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3.6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
3.7 듣기 내용의 구성 원리
제4장 듣기 전략
1. 듣기 전략의 개념
2. 듣기 전략의 선택
3. 듣기 목적에 맞는 전략
3.1 음성 특화 전략
3.2 소통 이해 전략
3.3 맥락 파악 전략
3.4 듣기 단계별 전략
3.5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 활용하기
4. 듣기 전략의 효과
4.1 사전 지도와 스키마 활성에 대한 효과
4.2 시각 자료 활용의 효과
4.3 자막 달린 시각 자료 활용의 효과
4.4 상향 기술 지도에 대한 연구
4.5 상위 인지 작용의 효과
제5장 듣기 활동의 실제
1. 듣기 활동 유형
1.1 듣기 전 활동(pre-listening 유형
1.2 듣기 활동(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