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서
제1장 ~ 제7장
2권
제8장 ~ 제13장
3권
제14(상회
제14(하회
제15(싱회
제15(하회
제16회
4권
第十七章
第十八-上章
第十八-下章
第十九-上章
第十九-下章
5권
第二十章
第二十一章
第二十二章
第二十三章
6권
第二十四章
第二十五章
第二十六章
第二十七章
第二十八章
第二十九章
7권
第三十章
第三十一章
第三十二章
8권
第三十三章
第三十四章
第三十五章
9권
第三十六章
第三十七章
第三十八章
第三十九章
10권
第四十章
第四十一章
第四十二章
第四十三章
第四十四章
第四十五章
11권
第四十六章
第四十七章
第四十八章
第四十九章
第五十章
第五十一章
12권
第五十二章
第五十三章
第五十四章
第五十五章
第五十六章
第五十七章
第五十八章
後
진정한 협(俠이란 무엇인가!
무협소설의 주인공들은 미남미녀가 대부분이다. 그리 빼어난 미남미녀가 아니라 하더라도 보통 호감을 주는 외모의 소유자들이다. 이것은 잠깐 등장하는 조연에게도 대부분 적용된다. 추한 외모의 소유자는 조연 중에서도 드물게 나오거나, 지극한 악인으로 등장한다.
신마협도는 마치 무협판 ‘미녀는 괴로워’를 보는 듯하다. 추한 꼽추인 금명은 그 외모 때문에 사람들의 기피 대상이 된다. 그가 나타나면 두려워 떨고 멀찍이 떨어지려고 한다. 그 자신이 원하여 추한 외모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반응에 금명은 점점 세상에 대한 벽을 쌓고 그것은 울분이 되어 가슴에 쌓인다. 그리고 그의 평생소원인 환골탈태는 예상치 못한 순간에 찾아오게 된다.
세상에 사연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이것은 무협이란 세계 속의 인물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다른 곳에선 하나의 에피소드에 등장할 악인일 꼽추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가는 악인에서 협을 찾아가는 사람으로 변해 가는 주인공의 심리 변화를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그려나간다. 그리고 삶의 밑바닥까지 내려가 본 사람만이 던질 수 있는 본질적인 질문을 쏟아놓는다. 그것은 단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진정한 협(俠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