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1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1.2 추상 자료형
1.3 알고리즘의 성능 분석
1.4 시간 복잡도 분석: 순환 알고리즘
■ 연습문제
CHAPTER 02 파이썬 리뷰
2.1 파이썬이란?
2.2 자료형, 리터럴과 변수
2.3 파이썬의 연산
2.4 함수 호출과 입출력 함수
2.5 제어 구조와 반복
2.6 컬렉션 자료형
2.7 사용자 정의 함수
2.8 변수의 범위
2.9 모듈과 이름 공간(namespace
2.10 클래스
2.11 연산자 중복
2.12 상속
■ 연습문제
■ 실습문제
CHAPTER 03 리스트와 집합
3.1 리스트란?
3.2 파이썬의 리스트
3.3 배열로 구현한 리스트
3.4 리스트의 응용: 라인 편집기
3.5 집합이란?
3.6 집합의 구현
■ 연습문제
■ 실습문제
CHAPTER 04 스택
4.1 스택이란?
4.2 스택의 구현
4.3 스택의 응용: 괄호 검사
4.4 스택의 응용: 수식의 계산
4.5 스택의 응용: 미로 탐색
■ 연습문제
■ 실습문제
CHAPTER 05 큐와 덱
5.1 큐란?
5.2 큐의 구현
5.3 큐의 응용: 너비우선탐색
5.4 덱이란?
5.5 덱의 구현
5.6 우선순위 큐
5.7 우선순위 큐의 응용: 전략적인 미로 탐색
■ 연습문제
■ 실습문제
CHAPTER 06 연결된 구조
6.1 연결된 구조란?
6.2 단순연결리스트 응용: 연결된 스택
6.3 단순연결리스트 응용: 연결된 리스트
6.4 원형연결리스트의 응용: 연결된 큐
6.5 이중연결리스트의 응용: 연결된 덱
■ 연습문제
■ 실습문제
CHAPTER 07 정렬과 탐색
7.1 정렬이란?
7.2 간단한 정렬 알고리즘
7.3 정렬 응용: 집합 다시보기
7.4 탐색과 맵 구조
7.5 간단한 탐색 알고리즘
7.6 고급 탐색 구조:
이 책의 활용 방법
1. 그림을 이용한 개념 전달
자료구조의 개념과 동작 원리를 최대한 그림을 이용해 설명하였다.
2. 삽화를 이용한 Q&A
학습자들이 주로 하는 질문과 답변을 삽화의 형태로 수록하였다.
3. 파이썬 문법 박스
특별한 파이썬 문법이나 주의사항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4. 완전한 형태의 코드
일부 핵심적인 알고리즘이 아니라 완전한 코드를 제공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연습문제
이론의 이해를 묻거나 부분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문제로 구성되었다.
6. 실습문제
본문의 내용을 확장한 다양한 문제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젝트 중심 학습(PBL, Project Based Learning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