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MBTI 활동을 통해 사회 속 나의 역할을 생각하는 진로 수업
저자 이보경
출판사 우리교육
출판일 2020-09-04
정가 16,000원
ISBN 9788980409761
수량
수업에 들어가기 전 _ 성장주기에 따라 집중해서 교육할 인성 덕목도 다릅니다

프롤로그 _ 13살 마음은 어른, 하지만 이제 막 어린이를 벗어난 나이

1~2차시 _ 6학년에게 용기가 필요한 이유
건강한 자의식을 형성해야 하는 6학년
진정한 용기란 무엇인지 깨닫기
‘용기 사명서’ 쓰기

3~4차시 _ 좋은 질문은 아이들의 생각을 깨운다
질문 배틀로 사고를 더욱 깊게
찬반 토론으로 서로의 의견 나누기
토론 수업은 종합적 인성교육의 시간

휴식 시간 _ 초등학생에게 진로교육이 왜 필요한가?
다양해진 만큼 예측도 불가능한 사회
인공지능 시대의 진로교육,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인생 주기마다 찾아오는 정체성 유예 기간
초등 진로교육은 곧 생애 설계 교육의 바탕
6학년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은 ‘진로 인식’
초등학생을 위한 진로 관련 동화

5차시 _ 나는 어떤 사람일까? MBTI를 통한 나의 이해
진로교육의 시작은 나를 이해하는 것부터
MBTI 간이 검사
MBTI 선호 지표 설명하기
MBTI 16가지 유형 이해하기

6차시 _ 우리는 어떤 사람일까? MBTI를 통한 우리의 이해
서로를 바라보기 위한 도구로서의 MBTI
MBTI 기질별로 공통점 탐색하기
아이들의 활동 소감 소개

7차시 _ 나의 진로 유형은 무엇일까? 나에게 맞는 진로 설계하기 ①
진로의 의미와 조건
직업을 결정할 때 생각할 점
나의 진로 유형 알아보기

8차시 _ 나의 강점과 다짐 나에게 맞는 진로 설계하기 ②
친구들의 진로 유형 알아보기
진로 내면화하기

9차시 _ 공동체를 생각하는 진로 설계 우리를 위한 진로 설계
자신의 역할을 상상하며 진로 찾기
사회 문제 해결을 고민하면서 진로 설계하기

진로 수업 후에 _ 모든 아이에게는 저마다 맞는 공부법이 따로 있다
배움에 왕도는 없다
나에게 맞는 기억 전략 찾기
학습 전략 검사하기
학습 전략 성찰하기

6학년 인
초등학생에게 진로교육이 왜 필요할까?
진로進路란 앞으로 나아가는 길, 앞으로의 삶의 방향이다. 그렇다면 진로교육은 삶의 방향을 스스로 찾도록 탐색의 기회를 주는 과정일 것이다. 그러니까 진로교육은 ‘직업교육’이 아니라 ‘생애 설계 교육’으로 다가가야 한다. 초등학교는 더욱 그러하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이 우리나라의 교육 목적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부 계획이 바로 진로교육이 아닌가 싶다. 결국 초등 진로교육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차근차근 이루어 가는 생애 설계 교육이다.

6학년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은 ‘진로 인식’
초등학교 시기의 아이들은 직업을 생각할 때 환상을 갖고 뭔가 근사해 보이는 것, 재미있어 보이는 것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6학년 때에나 직업 선택에 능력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진로 인식’ 단계로 이해하면 된다.
초등학교 시기의 진로교육 방향은 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와 가치관의 기초 확립, 자신의 특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다양한 직업 역할 유형에 대한 인식,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책임 의식, 사회생활에서 협동에 대한 인식, 직업 선택에 필요한 의사 결정과 같은 초보적인 지식이나 기능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 책은 6학년 아이들이 ‘진로’라는 개념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 어떤 책을 고르고, 독서토론을 어떻게 했으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특성과 가치관이 어떤 진로 유형과 잘 맞는지 깨닫게 되는 과정을 최대한 자세히 풀어냈다. 또한 다른 동료나 학부모가 새로운 인성교육에 대한 영감을 떠올리는 한자락 단서가 되길 바라며, 인성교육 이슈에 대해 25년간 현직 교사로 일한 저자의 통찰력을 담은 견해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