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
서론
제1부│어휘 편
제1장 일본음식 어휘의 통사적 특징
-스시, 우동, 라멘, 소바, 모치, 와가시(和菓子명을 중심으로-
1.1 시작하며
1.2 분석의 도구
1.3 전항명사(A+후항명사(B의 범위
1.4 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1.5 스시명의 통사구조
1.6 우동명의 통사구조
1.7 라멘명의 통사구조
1.8 소바명의 통사구조
1.9 모치명의 통사구조
1.10 와가시명의 통사구조
1.11 음식명의 통사구조 비교
1.12 논의(discussion
1.13 마치며 -일본과 한국음식명의 통사구조 비교
제2장 엔카(演歌 가사에 나타난 연어(連語 분석
2.1 시작하며
2.2 분석의 대상과 선행연구
2.3 엔카 제목의 특징
2.4 가사의 내용 분석
2.5 엔카 가사에 나타난 문화어
2.6 마치며
제3장 일본동요에 나타난 어휘 분석
3.1 시작하며
3.2 고찰의 대상
3.3 동요 제목의 특징 -대분류와 소분류를 중심으로-
3.4 각 동요 가사에 출현하는 어휘 살펴보기
3.5 오감에 관련된 가사의 분석
3.6 마치며
제4장 일본어 과학 어휘의 분석
-천문학 용어를 중심으로-
4.1 시작하며
4.2 천문학 용어의 분석 도구
4.3 선행연구의 검토 및 문제의 제기
4.4 천문학 용어의 일본어학적 분석
4.5 마치며 -학습행동의 제안
제5장 일본어의 종교 어휘 분석
-불교 용어를 중심으로-
5.1 시작하며
5.2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5.3 불교 용어의 일본어학적 분석
5.4 마치며
제6장 일본어의 전쟁 관련 어휘 분석
-19세기 중엽부터 1945년 종전까지의 군함명을 중심으로-
6.1 시작하며
6.2 고찰의 대상과 분석 방법
6.3 군함명의 음절수
6.4 군함명과 표기 자종
6.5 군함명과 레토릭
6.6 군함명과 환유의 레토릭
6.7 마치며
제7장 일본어 정치 관련 어휘
『일본어의 어휘와 문법습득 연구 -일본어교육학의 관점을 중심으로-』는 ‘일본어연구(일본문학, 역사, 경제, 문화 등’, ‘일본어교육’, ‘일본사정’으로 연계되는 연구인 일본어교육학의 관점에서 일본어 어휘와 문법습득을 고찰하여 펼쳐 낸 책이다. 일본어 어휘의 특징을 해명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어휘 교육과 어휘를 통한 일본사정의 이해로 귀결되도록 하며, 문법 그 자체의 연구가 아닌 ‘어휘-문법-일본어교육-일본사정’으로 연계하여 집필하였다.
천호재 교수는 사회 전반에 걸쳐 각 영역의 긴밀한 연계와 융합이 요구되듯이 일본어도 긴밀한 연계와 융합을 통해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천호재 교수가 말하는 일본어교육학은 일본어 그 자체, 일본어 학습자, 일본어교육과 사회와의 상호관계 연구로 나뉘며 각 영역의 이론에서 일본사정의 이해로 확장되는 학문 분야이다. 일본사정의 이해로 확장되는 일본어교육학은 교수법과 더불어, 고유의 각 학문영역을 어떻게 연계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데에 목표를 둠으로써 다양한 영역의 이해로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연결 지점이 된다.
본서에서 제1부는 어휘 편으로 제1장부터 제7장까지, 제2부는 문법습득으로 제8장부터 제11장까지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특정 분야에 관련된 어휘에서 일본어교육을 거쳐 일본사정으로의 이해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제1장은 일본음식명에 대한 연구로, 한국인들보다 일본인들의 음식명에 대한 명명의식이 훨씬 다채롭게 발휘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제2장은 일본의 엔카(演歌 가사에 나타난 연어(連語와 문화어의 특징을 살핌으로써 일본에만 존재하는 문화어를 확인하고 일본문화를 좀 더 긴밀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제3장은 일본동요에 나타난 어휘의 의미적 고찰로, 우리나라의 아동교육이나 초등교육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제4장에서는 천문학 용어를 살핌으로써 일본사정과 천문학의 우주관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5장에서 연구한 불교용어를 통해서는 환유(개념의 인접에 의한 환유와 제유가 적용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