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모국어 학습
듣기 말하기 능력은 타고난다 ??? 31
음성 언어 처리 과정 / 거울 신경 시스템 / 남성과 여성의 언어 처리 과정
언어의 구조 ??? 40
음소 학습 / 단어 및 형태소 학습 / 구문론과 의미론 / 단어에서 문장으로
언어 이해의 수준 ??? 63
확실한 이해 / 추론된 이해
두 개의 언어 학습하기 ??? 67
제2장 다섯 살 이후의 영어 학습
다섯 살 이후,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당면하는 어려움 ??? 81
외국어 습득에 미치는 모국어의 영향 / 목표 언어(영어 습득이 모국어에 미치는 영향
영어를 배운다는 것,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 95
간략한 영어 변천사 / 영어 학습에 고려할 사항들 / 새로운 언어의 학습과 문화적 배경
제3장 영어 듣기와 말하기 교육
최고의 모델을 찾아서 ??? 119
영어 몰입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직접 지도의 효과 / 듣기 평가 / 듣기 능력 향상과 초인지 학습
말하기 ??? 135
영어 말하기를 꺼리는 현상 극복 / 단어 / 발음 / 단어와 문장의 강세
티칭 팁 ??? 150
?
제4장 영어 읽기와 쓰기 지도
읽기 ??? 181
읽기의 초기 단계 / 글자와 단어의 대응 / 영어 읽기 지도
쓰기 ??? 202
쓰기 기술/ 쓰기 숙련도 향상
티칭 팁 ??? 210
?
제5장 영어 학습 관련 문제점의 인식과 해결 방안
연습 부족인가, 학습 능력 문제인가? ??? 233
학습 능력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 영어 읽기 지도에서의 문제점
중재반응모델과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 ??? 254
읽기 문제 극복 / 쓰기 문제 극복 ?
티칭 팁 ??? 263
이 책 [미국으로 유학 간 윤서는 영어를 어떻게 배울까?(부제 : 미국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는 영어 지도자들의 학습용 도서로도 활용되는 [영어리딩 4.0 두뇌를 이해한 영어 읽기 지도]의 저자 데이빗 소우사의 [How the ELL(English Language Learner Brain Learns]를 번역 출간한 책이다.
이 책은 미국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와 부모들을 위해 쓰여진 책을 번역한 것이다. 미국 학교의 상황과 우리 나라의 상황이 크게 다르지만, 기본적인 언어 학습 과정은 큰 차이가 없다. 미국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사례를 통해 우리의 영어 지도 방법을 되돌아 보고, 교실 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만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찾으려는 목적으로 번역한 책이다. 저자 데이빗 소우사는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두뇌가 영어를 어떻게 습득하는지에 대해 연구를 통해 알게 된 내용은 무엇인가?
? 쉽게 배우는 모국어와 다르게 영어 학습은 왜 그렇게 느리고 어렵게 습득되는가?
? 영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여성의 두뇌와 남성의 두뇌가 서로 다른 점은 무엇인가?
? 너무 어린 나이에 영어를 배울 경우 모국어 학습에는 문제가 없는가?
? 영어 습득 과정에서 기억(memory과 전이(transfer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영어를 배우는 것이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특별히 더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몰입 과정으로 운영되는 영어 학습 프로그램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
? 영어 학습자들이 영어 습득 그 자체를 힘들어 하는지, 아니면 발달 과정상 나타나는 다른 문제로 힘들어 하는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 연구에 기반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의 기본 내용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