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회연구의 방법론 (반양장본
저자 노먼 블래키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15-12-30
정가 28,000원
ISBN 9788946060982
수량
1장 사회연구에서의 주요한 선택들
2장 사회연구에서의 주요한 딜레마들
3장 네 가지 연구 전략을 사용해 지식을 발전시키기
4장 고전적 연구 패러다임들
5장 현대의 연구 패러다임들
6장 연구 패러다임들에 대한 개관과 비판
후기: 복잡성 전환

사회연구의 방법론과 최신 패러다임을 한눈에 살펴본다

사회연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가, 또 진행되어야 하는가?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다양한 사회연구의 결과물을 만날 수 있다. 요새 20대가 주로 사용하는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최근 한국 사람들은 이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같은 보도가 흔히 볼 수 있는 사회연구의 결과물이다. 그런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어떻게 얻어졌을까? 이런 연구 결과는 믿을 만할까?
근대에 과학이 발전하고 사회과학도 일종의 과학으로 취급받으면서,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방법론에 관한 논의도 꾸준히 축적되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유독 경험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만이 사회연구의 유일한 방법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사회과학과 사회연구는 그 내용과 대상에서 자연과학과는 다르다. 사회연구의 대상은 사고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점에서나, 사람들은 사회연구의 결과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또한 사회연구자들은 사회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때로는 내부자로서 연구 대상인 사람들의 언어와 풍습을 습득해야 하며, 때로는 연구 결과를 연구 대상이 사용하는 개념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사회연구에서 올바른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방법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졌다.
이 책은 그러한 사회연구의 방법론에 관한 논의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그 방법론을 사용했을 때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밝힘으로써 사회연구의 타당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방법론이 왜 중요한가?
‘존재론’이나 ‘인식론’은 철학에서 쓰이는 개념이다. 존재론에서는 ‘무엇이 존재하는지’ 묻고, 인식론에서는 ‘우리가 지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묻는다. 이렇게 사변적으로 보이는 이론들이 실질적인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사회연구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까?
이 책은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