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_ “아이의 미래가 두려운 당신에게”
제1장 | 누구나 미래형 인재가 될 수 있다?
01. 20세기 부모와 21세기 아이들
02. 4차 산업혁명시대와 미래교육
03. 모든 아이들은 천재의 싹이 있다
04. 긍정 파워가 필요한 이유
05. 평생 변화하고 발전하는 뇌
06. 사람이 쉽게 바뀌지 않는 이유
제2장 | 인공지능 vs 일류두뇌
01. 인공지능 시대가 오고 있다
02. 일류두뇌의 핵심역량
03. 인간 뇌의 가장 큰 특별함 ‘창조력’
04. 지식보다 중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05. 문제의 본질을 꿰뚫는 힘 ‘통찰력’
06. 함께 느낄 수 있는 ‘공감능력’
제3장 | 뇌 안에 답이 있다!
01. 사교육 대신 뇌교육
02. 세계로 뻗어 가는 뇌교육
03. 뇌의 3층 구조
04. 세 가지 차원의 뇌[3-Body System]
05. 미래형 학교모델, 벤자민인성영재학교
06. 답을 찾고 있는 실리콘밸리
제4장 | 브레인 쉬프트를 위한 5단계 홈트레이닝
01. 뇌운영시스템[BOS] 5가지 법칙
02. 뇌운영체제[BOS] 프로그램
03. 1단계 뇌감각깨우기
04. 2단계 뇌유연화하기
05. 3단계 뇌정화하기
06. 4단계 뇌통합하기
07. 5단계 뇌주인되기
제5장 | 이럴 땐 이렇게! 상황별 브레인 쉬프트 방법
01.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때 ‘세로토닌 활성법’
02. 집중력이 필요할 때 ‘에너지 집중명상’
03. 시험이나 발표, 대회를 앞두고 ‘무한대 그리기’
04. 아이를 꾸짖어야 할 때 ‘항아리 연단’
05. 심심할 때 ‘손 놀이’
06. 자신감이 부족할 때 ‘나는 할 수 있다’
07. 친구관계가 어려울 때 ‘스마일 브레인’
08. 감정조절이 필요할 때 ‘하나 되기’
09. 원하는 것을 이루고 싶을 때 ‘브레인 명상’
제6장 | 성공적인 브레인 쉬프트를 위한 TIP
01. 루틴이 되게 하라
02. 선택과 집중
03.엄마 아빠가 먼저 변화를 보여주자
0
“아이의 미래가 두려운 당신에게”
“엄마! 저 다섯 표나 받았어요!”
어느 날 3학년 학급 회장 선거를 마치고 하교한 둘째 아이가 해맑은 표정으로 말했다. 조산에 의한 뇌출혈로 뇌성마비 장애 판정을 받은 아이는, 또래보다 한참 부족한 신체와 인지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당당히 초등학교 첫 학급임원 선거에 출마한 것이다.
“저는 몸이 불편하고 공부도 잘 못하지만 항상 웃으며 친절한 회장이 되겠습니다!”
며칠 동안 고민하여 만든 공약을 자신 있게 발표했지만, 다섯 표만 받아 낙선하고 말았단다. 하지만 남들이 보기엔 부족할 수 있는 아이가 스스로 출마한 것은 엄청난 용기와 자신감이 필요했을 게다. 담임선생님과 우리 부부, 할머니, 친척들은 많은 격려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정정당당한 대결을 위해 본인은 다른 사람을 찍었다며 반전 웃음을 선사한 아이. 이어진 두 번의 실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될 때까지 해보겠다면서 새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학급 임원에 도전하고 있다.
둘째 아이를 본 사람들은 나에게 “아이를 잘 키우는 비결이 있느냐?”고 종종 질문한다. 그 답을 하자면, 첫돌 무렵 아이의 뇌 일부가 손상되었음을 알게 된 후 지금까지 십 여 년 동안 내가 놓치지 않았던 한 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뇌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이었다. 15년 전, 처음 뇌교육을 접하고 강사 활동을 하면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뇌교육학과에서 공부를 하던 중 둘째가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똑똑하고 다재다능했던 첫째 아들과 달리 둘째를 키우는 것은 나에게 일종의 도전이었다. 하지만 나는 이미 뇌교육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어려운 학습 대신 아이의 흥미와 재능을 키우기 위한 교육을 받게 하고,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브레인 트레이닝 방법을 적용해 나갔다. 물론 엄마 아빠와 형의 넘치는 사랑은 기본이었다.
그 결과, 둘째 아이는 학급에서 발표를 가장 많이 하는 학생 중의 한 명으로 자랐다. 게다가 인사성과 예의가 바르며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