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장 커뮤니케이션 사회 도래
1.커뮤니케이션이란
2.커뮤니케이션의 힘
3.커뮤니케이션의 요소와 매스미디어의 등장
4.사회 곳곳에 확산한 커뮤니케이션
5.알기 쉬운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2장 농업·농촌의 이해와 유지 필요성
1.농업·농촌의 이해
2.농업·농촌 유지,왜 필요한가
제3장 언론과 언론산업에 대한 이해
1.신문산업의 역사
2.신문 및 정기간행물
3.신문산업의 현황
4.세계 신문산업의 대응전략
제4장 미디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언론차원의 뉴스 내용에 대한 영향요인 모델
2.미디어 내용(기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5장 농업·농촌 관련 언론보도의 뉴스프레임 연구결과
1.농촌 다문화가족 보도의 뉴스 프레임
2.한미 자유무역협정 관련 농업보도의 프레임 연구
제6장 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1.이슈해석에 대한 프레이밍 효과
2.기존 농업이슈 관련 뉴스 보도의 특징
3.농업 이슈 보도와 뉴스 프레임
4.농업 이슈 보도와 국민의 농업·농촌 현실 인식
5.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
제7장 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 사례, 어떤 것이 있나
1.농축산물 자조금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2.농촌사랑운동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3.농촌 어메니티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4.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5.농업인 교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6.농사물 브랜드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7.지역농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8.데이(day 활용 커뮤니케이션
9.농축산물 마케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10.귀농·귀촌 커뮤니케이션
제8장 미디어를 활용한 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
1.대국민 홍보채널
2.미디어 퍼블리시티
3.미디어의 관심을 모으는 법
4.기사(記事를 알자
5.보도자료
6.신문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7.방송을
출판사 서평
『농업커뮤니케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농업커뮤니케이션 영역 국내에서 처음 개척해 공개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제대로 홍보하려면 이제 농업도 커뮤니케이션과 융합할 필요가 있?다. 정치커뮤니케이션, 스포츠커뮤니케이션 등 농업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은 우리 농축산물의 우수성과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효율적으로 홍보·마케팅하는 방법을 농업과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으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농민들의 미디어 접근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농축산물자조금(自助金을 포함한 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
『농업커뮤니케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
농업커뮤니케이션 영역 국내에서 처음 개척해 공개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제대로 홍보하려면 이제 농업도 커뮤니케이션과 융합할 필요가 있다. 정치커뮤니케이션, 스포츠커뮤니케이션 등 농업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 책은 우리 농축산물의 우수성과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효율적으로 홍보·마케팅하는 방법을 농업과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으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농민들의 미디어 접근권이 확대될 수 있도록 농축산물자조금(自助金을 포함한 농업·농촌 커뮤니케이션의 사례는 물론 보도자료 작성법 등 농촌의 다원적기능과 자신이 생산한 농축산물을 홍보·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이 실려 있다.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대중매체가 제공하는 공공 문제와 관련된 내용은 국민에게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관심을 유발한다. 국민은 주로 매스미디어(mass media 뉴스를 통해 주위 현실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통해 수용자의 인지작용을 바탕으로 현실을 재구성한다.
따라서 농업ㆍ농촌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제대로 홍보하려면 이제 농업도 커뮤니케이션과 융합(融合ㆍconvergence할 필요가 있다. 정치커뮤니케이션, 설득커뮤니케이션, 스포츠커뮤니케이션 등처럼 농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특히 우루과이라운드(UR에 이어 F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