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정판 서문
들어가는 말
1장 강단에 서기 전에 준비할 것들
1. 교육 철학을 써보자
2. 가르치는 사람으로서 자기 개념 갖기
3. 나는 얼마나 유능한 교사인가
4. 최고의 수업에는 핵심이 있다
5. 강연 공포증 극복하기
2장 학기 초반 강의 기술
1.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지부터 알려라
2. 거시적 교육 목적을 세워라
3. 수업도 계약이다
4. 출석 체크도 요령이다
5. 큰 그림부터 가르치자
6. 교사의 분위기를 연출하라
7. 권위도 전략이다
8. 가르치는 사람이 수업 환경을 만든다
9.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방법 기르기
10. 학생의 반응을 유도하고 답하는 기술
3장 학기 중반 강의 기술
1. 학생은 다양하다
2. 배우는 데도 스타일이 있다
3.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다
4. 학습 동기를 부여하라
5. 강의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하라
6. 잘못된 강의 바로잡기
7. 문제 학생 다루기
4장 학기 후반 강의 기술
1. 시험도 운영하기 나름이다
2. 시험 결과로 이후 강의 방향을 정해라
3. 형성 지향적 평가를 해라
4. 성적 부진을 탓하기보다 정신적 장애를 살펴라
5. 팀워크를 가르치자
6. 개별 지도하기
5장 강의 발전을 위한 자기 점검
1. 새로운 강의가 필요하다
2. 가르치는 사람을 위한 목표 세우기
3. 교수법 수정을 위한 응급 처방
4. 강의 평가를 통한 발전
대한민국 교사들의 필독서로 자리잡은 바로 그 책!
명강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열정과 희망의 교수법으로 잠자는 교실을 깨워라!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 조벽 교수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갖춰야 할 모든 것!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모든 교육자들에게 가르치는 사람으로서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명강의의 노하우(Know-how와 노와이(Know-why!
‘어떻게 하면 더 잘 가르칠 수 있을까?’라는 모든 교육자들의 공통된 고민은 흔히 명강의, 명강사에 대한 바람으로 표현된다. 그렇지만 ‘명강사란 타고난 것이 아니냐’ 또는 ‘가르치는 데 무슨 기술이 필요하냐’는 것이 대부분 일선 교육자들의 반응이다.
그러나 ‘대학교수라도 가르치는 법부터 배우라’고 일갈하고 나서는 조벽 교수에 따르면 효과적인 교수법은 따로 있다.『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위한 노하우와 가르치는 사람의 성취감을 고취시키는 자기관리법을 통해 교육자가 갖춰야 할 자질을 보여준다.
이 책은 2001년 초판이 나와 현재 32쇄까지 출간되며 대한민국 교육자들을 위한 교수법의 필독서로 자리잡았다. 교육 현장에서 오래도록 참고할 수 있도록 소장성을 강화한 고급장정으로 탈바꿈한 이번 개정판은 2010년 12월 출간된 『조벽 교수의 인재혁명』『나는 대한민국의 교사다』(개정판와 함께 ‘희망의 교육 3부작’으로서 비단 학교 교사뿐만 아니라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일의 핵심과 깊은 통찰을 전하고 있다.
일명 ‘교육계의 마이클 조던’, ‘교수를 가르치는 교수’라는 별칭으로도 유명한 조벽 교수는 학생을 중심에 두는 탁월한 교수법과 그만의 교육 비전으로 미시간공대 최우수교수상을 2회 수상하였고, 대한민국에 새시대에 걸맞은 교수법의 중요성을 일깨운 장본인이기도 하다.
또한 EBS다큐프라임 에 선정된 데 이어 2010년 EBS 교육대기획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