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바른 기업, 좋은 사람이 성공하는 세상을 꿈꾸며
1부 무능한 부장, 10년 고난을 뚫다
01. 한판의 인생
02. 좀더 나은 통신세상 ‘나우누리’
03. 눈엣 가시
04. 독하게 견디다
05. 최초의 것을 빨리 하자
06. 기적의 벤치마킹
07. 최악의 불만고객은 최고의 충성고객
08. 세 장짜리 제안서의 기적
09. 하지 말라는 것 아니면 알아서 하라
10. 끈질긴 질문
11. 대주주와 맞장을 뜨다
12. 재떨이가 날아오다
13. 50조 원이 사라진 자리
14. 합병 결정을 뒤집다
15. 인생에서 처음 써본 사직서
2부 사업과 조직, 위기에 강한 DNA를 만들다
01. 취임일성, 순혈주의를 깨라
02. 여기가 로도스다, 여기서 뛰어라!
03. 좌우 15도만 돌려보자
04. 사업구조를 재설계하라
05. 살아서 만나자
06. 마지막 고비를 넘겨라
07. 진정 일을 잘하는 사람은 누군인가
08. 사회 속의 바른 기업을 꿈꾸다
09. 좋은 사람들이 즐겁게 일하는 곳
10. 위기에 강한 기업의 DNA
11. 소송 압력에 타협하지 않다
12. 사상 초유의 사태
13. 작은 신뢰로 평생 갈 사람을 얻어라
14. 술과 커뮤니케이션
15. 소속감을 높여라
3부 아프리카TV, 새 세상을 열다.
01. 아프리카TV는 왜 폭발적으로 성공했는가
02. 세계 최초의 수익 모델을 만들다
03. 촛불을 만나 타오르다
04. 네 번째 구치소
05. 디지털 문화, 보호냐 향유냐
4부 지식문화의 시대, 기업의 길과 직장인의 길을 묻다
01. 인생의 좌우명을 새겨라
02. 사장님의 경영철학은 무엇입니까
03. 회사의 주인은 주주
세 번의 대주주사 부도와 3년 누적적자 100억 원의 위기를
극적으로 턴어라운드시켜 9년 연속 흑자 행진을 하고 있는
나우콤 문용식 대표의 20년 경영 노하우
나우콤 문용식 대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인터넷 서비스 사업을 이끌어온 IT업계의 블랙박스 같은 인물이다. 우리에게는 촛불집회 생중계를 한 아프리카TV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당시 아프리카TV라는 인터넷 개인 방송 매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위가 하나로 결합된 예는 전 세계적으로 처음 만들어진 시위의 새로운 현상이었다. 최근에는 트위터를 통해 이마트 피자 출시와 관련해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에게 기업형 슈퍼마켓SSM 비판을 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그때 그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어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그는 대한민국 건국 이후 60여 년 동안, 특히 IMF 이후 10년 동안 너무 승자 독식의 정글자본주의 사회로 치달았다는 것을 지적한다. 이제는 함께 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나우콤과 문용식 대표의 가치는 1990년대 후반 고려시멘트, 한창그룹, 두루넷 등 대주주사가 세 번이나 바뀌는 상황에서 끈질기게 살아남았고 PC통신, 인터넷, 모바일로 사업 트렌드가 세 번이나 바뀌는 상황에서 변신에 성공했고 2000년, 2001년, 2002년 3년 연속 누적적자 100억 원의 위기상황을 극복해냈고 2003년부터 지금까지 연속 흑자 경영을 이끌어낸 데 있다. 나우콤은 IT업계에서 참으로 끈질기고 독하고 빠르고 강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이 책은 ‘나우누리에서 아프리카TV까지’ 나우콤과 문용식 대표의 20년을 이야기한다. 이 책의 제목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는 문용식 대표의 좌우명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무슨 일을 하든지 중간에 포기하는 일 없이 될 때까지 끝까지 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당신은 성공을 향해 정말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