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중국철로 발전사 槪觀 25
1. 중국철로의 초보적 발전 25
2. 청일전쟁 이후 차관 도입과 철로의 발전 32
3. 북양군벌정부 시기 철로 발전의 지체 39
4. 남경국민정부 철도부의 성립과 철로의 본격 발전 46
5. 전시 중국철로의 항전에 대한 기여 51
6. 항전 승리 이후 중국철로의 接管과 복구 57
제2장 국가권력의 중국철로 관리 67
1. 철로 관련 주요 법규 67
2. 철로 관리기구의 변천 100
3. 중국의 철로정책 115
제3장 철로학교와 철로인재 교육 155
1. 유학생의 파견과 철로인재의 양성 156
2. 철로전문교육기관의 설립과 교육 164
3. 鐵路學堂의 설립과 교육 172
4. 扶輪學校 176
5. 국민정부 철도부의 철로교육정책과 직공교육 181
제4장 열강의 철로 투자와 차관철로 197
1. 열강의 중국철로 투자와 이권 수탈 197
2. 철로차관 관행과 이권 상실 215
3. 국가별 철로 이권 252
4. 개별 철로의 사례로 본 이권 259
5. 중국의 철로이권 회수운동 283
제5장 전쟁과 군사 운수(軍運 299
1. 중국철로의 국방 意義 299
2. 軍運 303
3. 중일전쟁과 중국철로 304
4. 개별 철로로 보는 항일전쟁 314
제6장 철로위생과 방역관리 355
1. 전염병 확산과 철로위생의 초보적 진전 355
2. 국민정부 철도부의 성립과 철로위생 368
3. 철로위생정책의 입안과 실시 376
4. 철로직공에 대한 위생정책 383
5. 개별 철로의 사례로 보는 철로위생:京???杭甬鐵路 385
6. 남경국민정부 시기 철로위생정책의 실시 및 효과 404
제7장 철로경찰(路警과 警務 409
1. 청말 열강의 철로 부설과 초기 철로경찰제도 409
2. 임성사건과 철로경찰제도의 진전 411
3. 남경국민정부 수립과 鐵路警務制度
철로를 통해 유라시아 지역을 연계하는 ‘철의 실크로드’ 전략은 미래의 구상일 뿐만 아니라 엄연한 과거의 역사적 사실이기도 하였다. 손기정 선수는 부산에서 열차에 올라 압록강철교를 넘어 시베리아철로와 연결하여 독일의 베를린에 도달할 수 있었다. 경부선만 하더라도 일제시대에 부설된 것이 복선화, 전기화하여 현재에 이르렀을 뿐이다. 따라서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그 기반이 되는 인문학적, 역사학적 이해는 매우 중요하며, 철로 연결 이후에 발생할 다종다양한 미래의 현상 또한 과거의 역사적 경험을 통해 해결방안을 전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종래 중국근대 철로와 관련한 국내외의 연구가 몇몇 주요 노선에 편중되거나 특정 주제에 집중됨으로써 전체상을 파악하는 데에는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중국철로의 실제 운영과 관련된 종합적인 연구서를 중국 국내에서조차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근대 중국철로가 어떠한 시스템 하에서 부설되고 운영되었는지 전체상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저술되었다.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의 중국 및 동아시아 철로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근대 중국철로의 운영과 실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다양한 주제 하에서 근대 중국철로를 종합적으로 서술하자는 것이 이 책의 저술 동기라 하겠다.
이 책이 포함하고 있는 내용을 개략적으로 살펴보자면, 국가권력과 중국철로와의 상호 관계, 법규 및 정책 입안과 철로의 관리, 철로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철로학교의 설립과 교육, 제국주의의 주요한 투자 대상으로서 중국철로와 차관과의 관계, 항일전쟁 등 국방에서 철로의 역할, 철로위생과 방역, 철로경찰과 警務 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출판은 학술적으로나 시의적으로 적지 않은 의의가 있다. 이 책을 통해 과거 중국철로가 어떠한 방식으로 운용되었는지에 대한 전체상을 도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 책이 이 분야의 심화된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