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철로의 내부 조직 27
1. 철로관리기구의 조직 27
2. 철로공사(철로국의 조직 34
3. 철로의 자본 모집 62
제2장 철로의 운송과 운임 81
1. 철로의 영업과 운수 81
2. 철로 운임의 변천 87
3. 여객의 운임(客運 90
4. 화물의 운임(貨運 102
5. 책임운수제도 124
6. 개별 철로의 사례로 보는 철로 운임 138
제3장 철로의 연계운수 153
1. 철로 연계운수 개설 153
2. 여객과 화물의 연계운수 162
3. 철로연운의 주요 유형 및 발전상황 168
4. 철로와 수로, 공로(도로의 연계운수 172
5. 연운업무의 관리와 청산 176
6. 개별 철로로 보는 연계운수 183
제4장 鐵路職工의 人事와 管理 199
1. 중국 철로노동자의 출현 199
2. 철로노동자의 모집과 채용 210
3. 철로직공의 채용과 복무규정 216
4. 철로직공의 연령 224
5. 임금 수준과 경제생활 225
6. 노동시간과 근로형태 239
7. 승진과 전보 243
8. 구휼과 복지 250
9. 노동 관련 법률과 규정 253
제5장 鐵路工會와 노동운동 279
1. 전국 철로노동자 조직의 출현과 활동 279
2. 남경국민정부의 철로공회 조직규정 288
3. 전국철로공회의 성립과 파업 290
4. 공회의 형성과 발전 293
5. 철로노동자의 노동운동 310
제6장 철로의 사회, 경제적 영향 315
1. 關內地域 315
2. 東北地域 347
제7장 중국근대 철로 大事紀 397
철로를 통해 유라시아 지역을 연계하는 ‘철의 실크로드’ 전략은 미래의 구상일 뿐만 아니라 엄연한 과거의 역사적 사실이기도 하였다. 손기정 선수는 부산에서 열차에 올라 압록강철교를 넘어 시베리아철로와 연결하여 독일의 베를린에 도달할 수 있었다. 경부선만 하더라도 일제시대에 부설된 것이 복선화, 전기화하여 현재에 이르렀을 뿐이다. 따라서 현재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그 기반이 되는 인문학적, 역사학적 이해는 매우 중요하며, 철로 연결 이후에 발생할 다종다양한 미래의 현상 또한 과거의 역사적 경험을 통해 해결방안을 전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종래 중국근대 철로와 관련한 국내외의 연구가 몇몇 주요 노선에 편중되거나 특정 주제에 집중됨으로써 전체상을 파악하는 데에는 미흡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중국철로의 실제 운영과 관련된 종합적인 연구서를 중국 국내에서조차 찾아 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 책은 근대 중국철로가 어떠한 시스템 하에서 부설되고 운영되었는지 전체상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에서 저술되었다.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의 중국 및 동아시아 철로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도 근대 중국철로의 운영과 실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다양한 주제 하에서 근대 중국철로를 종합적으로 서술하자는 것이 이 책의 저술 동기라 하겠다.
이 책은 중국철로가 어떠한 시스템 속에서 작동되고 운영되었는지, 철로의 내부 조직과 자본의 모집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운송과 운임은 어떻게 책정되었는지, 철로와 도로(공로, 철로와 수로(하운, 해운 간의 연계운수는 어떻게 실행되었는지, 철로당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직원과 노동자를 모집하였으며, 노동자의 입장에서 스스로의 권익을 수호하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공회조직을 구성하고 노동운동을 전개하였는지, 노선이 지나는 지역사회에 대해 철로는 어떠한 사회, 경제적 영향을 미쳤는지 등 다양한 주제 하에서 근대 중국철로의 역사를 서술하였다.
이 책의 출판은 학술적으로나 시의적으로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