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책읽기가 즐거우면 공부가 즐겁다
Part 1. 책읽기의 원리와 공부의 원리
1. 책읽기는 기초학습능력을 길러준다
2. 책읽기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준다
3. 책읽기는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4. 책읽기는 세상 읽기 능력을 길러준다
5. 책읽기는 입력이고 글쓰기는 출력이다
Part 2. 책읽기가 즐거운 아이는 독서능력이 높다
1. 독서능력은 ‘생각의 나침반’이다
2. 독서능력은 정보활용능력이다
3. 독서능력은 준비·독해·감상의 3단계로 구성된다
4. 독서능력 진단은 독서활동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이다
5. 같은 책을 읽어도 사람에 따라 읽는 내용은 서로 다르다
6. 독서능력이 높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공부를 잘한다
Part 3. 독서능력은 학습 스타일을 좌우한다
1. 배우는 데도 스타일이 있다
2. 생각하는 데도 스타일이 있다
3. 공부가 즐거운 아이, 공부가 지겨운 아이
4. 퀴즈풀이식 공부, 문제해결식 공부
5. 배우기와 생각하기
6. 정독하는 아이, 속독하는 아이
7. 지능식 공부, 재능식 공부
8. 정답 찾기 공부, 정답 만들기 공부
9. 이론으로 공부하기, 이미지로 공부하기
10. 나 홀로 공부, 팀워크 공부
11. 무조건 공부, 전략적 공부
12. 너는 외워라, 나는 이해한다
13. 음악으로 집중하기, 침묵으로 집중하기
14. 학교의 학생, 학원의 학생
제2부 잠깐만 공부해도 성적이 올라가는 독서 기술
Part 1. 책과 친한 아이로 만들어주는 독서 준비 기술
1. 책에 대한 친밀도는 유년의 기억이 결정한다
2. 관찰력이 높으면 책과 세상이 보물지도가 된다
3. 변별력이 높으면 새로운 학습에 능숙해진다
4. 집중력은 독서와 공부를 모두 가능하게 한다
5. ‘독서 이력서’는 ‘두뇌의 지도’이다
Part 2. 정확하게 읽고 확실하게 기억하는 분석 독서 기술
1. 어휘력이 뛰어난 아이는 만화가 재
출판사 서평
독서교육 전문가 남미영 박사의 20년 독서교육 노하우!
독서능력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든다!
왜 책을 많이 읽으면 공부를 잘한다는 걸까?
공부를 주관하는 기초학습능력은 읽기, 쓰기, 셈하기다. 이 3가지 기능은 모든 학습을 하는 데 기본적인 도구가 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초학습능력은 읽기 능력이다. 책을 읽을 수 없거나 아무리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아이는 어떤 학습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시절의 읽기 능력은 학습의 시발점이자, 이후의 학습도구가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읽기 능력으로 일컬...
독서교육 전문가 남미영 박사의 20년 독서교육 노하우!
독서능력이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든다!
왜 책을 많이 읽으면 공부를 잘한다는 걸까?
공부를 주관하는 기초학습능력은 읽기, 쓰기, 셈하기다. 이 3가지 기능은 모든 학습을 하는 데 기본적인 도구가 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초학습능력은 읽기 능력이다. 책을 읽을 수 없거나 아무리 읽어도 이해를 못하는 아이는 어떤 학습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시절의 읽기 능력은 학습의 시발점이자, 이후의 학습도구가 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읽기 능력으로 일컬어지는 책읽기 능력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보면,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추리력, 상상력, 비판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다. 그런데 이러한 능력들은 주입식으로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다. 오직 책을 읽는 동안 자연스럽게 길러지는 능력인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독서교육을 강조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년 이상 연구한 남미영 박사 역시 ‘독서기술을 익히면 공부는 놀이가 된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는데, 실제로 책읽기 능력이 높은 아이들일수록 공부에 재미를 느끼고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한다. 책을 읽을 때 우리 머릿속에서는 ‘정보 습득→중요 정보 가려내기→정보가 지닌 의미 해석하기→ 저장하기’의 과정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공부를 할 때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