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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서울을 바꾼 교통 정책 이야기
저자 윤준병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14-11-07
정가 15,000원
ISBN 978895096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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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1장 도시철도 정책 교통카드 정책
1. 서울형 민자사업의 혁신모델, 메트로 9호선의 재구조화
2.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계획의 수립과 시민단체들의 무책임한 의혹 제기
3. 지하철 되돌이운전 4대 근절 대책의 수립
4. 교통선불카드와 교통후불카드의 호환 사용
5. 교통카드 기준 교통요금제 도입과 환승요금 할인제 시행
6. 서울 교통카드의 혁신과 한국스마트카드사의 개혁
2장 버스 정책
1. 버스 업체의 구조조정 실시: 부도난 불량서비스 버스 업체 7개사 퇴출
2. 버스 업체 유가보조금의 중앙정부 지원제 도입
3. 서울 시내버스 외부 광고권의 제자리 찾기
4. 시내버스의 표준원가 제도의 도입과 정착
5.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의 시범 사업과 본 사업 추진 좌절
6. 버스 도착 안내 시스템의 정확도 개선과 BIT 설계 및 설치
7. 서울 가로변 버스정류소 사업 독점 청산 및 가로변 버스 승차대 기능 개선(민자 사업
8. 2012년 버스 파업과 직위해제 모면
9. 버스 준공영제의 10년 평가와 개혁 과제
10. 입찰간선버스 회사 서울교통네트웍의 4개월에 걸친 일반면허 요구 집단 시위
3장 택시 정책
1. 택시 업체의 임금 구조 개선과 성과급제 도입
2. 택시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전국 최초의 택시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시행
3. 택시 운수 종사자의 처우 개선과 택시 서비스 개선을 전제로 한 요금 조정 등 택시 개혁
4. 택시 심야 승차 거부 대책과 심야 전용(올빼미 버스의 탄생
5. 개인택시 면허 발급을 요구하는 법인택시 기사들의 민원 미수용
4장 보행·안전·수요관리 정책 교통정보 및 소통 정책
1. 서울시 보행친화도시 비전과 세부 실천 사업
2. ‘교차로 꼬리물기’라는 후진적 교통 문화 및 습관의 개선
3. TOPIS의 신청사로의 이전과 3.0 시대 선언
4. 공유 시대의 상징, 나눔카(카셰어링 사업 추진
5. 교통 신호시설 관리권의 서울시 이관 및 신호시스템의 개선
6. 청계천 복원
출판사 서평
지하철, 버스, 택시… 매일 이용하는 서울 교통의 개혁,
그리고 그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
서울의 교통 제도는 저렴한 요금과 편리한 이용성으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은 지하철과 버스, 택시를 이용할 때 카드 결제하는 것, 지하철과 버스 환승 할인을 받는 것, 심야 올빼미 버스를 이용하는 것 등이 익숙하게 느껴지지만 그 정책들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시민들의 발이 되어 주는 대중교통 정책이 날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밤낮 없이 일하며 정책을 만들어 온 사람들이 존재했다.
교통 정책...
지하철, 버스, 택시… 매일 이용하는 서울 교통의 개혁,
그리고 그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
서울의 교통 제도는 저렴한 요금과 편리한 이용성으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금은 지하철과 버스, 택시를 이용할 때 카드 결제하는 것, 지하철과 버스 환승 할인을 받는 것, 심야 올빼미 버스를 이용하는 것 등이 익숙하게 느껴지지만 그 정책들이 처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시민들의 발이 되어 주는 대중교통 정책이 날로 진화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밤낮 없이 일하며 정책을 만들어 온 사람들이 존재했다.
교통 정책은 크게 세 가지 부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공간 이용 및 수송 효율성이 높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 정책, 둘째는 자가용 승용차의 이용 수요를 억제하는 수요 관리 정책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통안전과 소통, 보행자 편의 증진 정책이다.
이 책 『교통 정책 이야기』는 이 세 가지 정책을 중심으로, 지난 20여 년 간 교통 정책과 관련하여 일해 온 저자 윤준병의 경험을 토대로 시민의 편의를 위해 어떤 교통 정책들이 개혁ㆍ발전해 왔는지 보여준다. 또 정책 개혁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해 온 사람들의 모습을 통하여, 사람을 통해 사람을 위한 정책이 탄생하는 모습도 감동적으로 그린다. 그리고 부당한 권력 기관과 언론사들에 대한 정면 대응, 이익 집단들 간의 정치적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