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청소년 추리소설을 쓰는 이유
│등장인물 소개 & 관계도│
01. 중학교에서 살아남기 _최예서
02. 강한 친구가 필요해 _진수용
03. 버려진 물품 창고 _한세민
04. 증인 _임미혜
05. 북극마녀 _최예서
06.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_김동연
07. 진실과 거짓 _한세연
08. 드디어 이룬 꿈 _진수용
09. 부탁 _임미혜
10. 불길한 예감 _한세민
11. 체육대회 _최예서
12. 립스틱 사건의 진실 _임미혜
13. 체육관 _심규상
14. 위험한 회의 _한세민
15. 학교에 나타난 경찰 _최예서
16. 이상한 녀석 _김동연
17. 프로파일링 _김동연
18. 불꽃 _홍구산
│에필로그 1│단 한 가지 이유 _김동연
│에필로그 2│세 가지 요구 _홍구산
│에필로그 3│용서와 화해 _임미혜
= 사라진 여중생, 일곱 명의 용의자! 당신은 누구를 의심하는가? =
학교 체육대회 날,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여학생과 재단 이사장의 손녀딸이 의문의 실종을 당한다. 용의자는 일곱 명이다. 학교의 실권을 장악하고 학폭위에서 가해자를 옹호한 교감, 교감과 결탁한 행정실장, 체육관 공사를 책임진 현장 소장, 딸이 왕따로 힘들어하는 가난한 아빠, 학교에 불만이 많은 체육교사, 정규 교사가 되려고 학폭위에서 가해자 편에 섰던 기간제 교사, 과거 조직폭력배였던 학교 시설수리공 등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등장인물이 독자에게 용의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등장인물들에게 제공받은 정보로 독자는 이 책의 주인공인 홍구산보다 더 빠르게 범인을 잡을 수 있다. 왜냐하면 홍구산은 수사권도 없고, 정보도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성은 추리소설의 매력을 극대화 시킨 것으로, 독서가 논리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도구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더불어 이 책에서는 학교폭력의 현실을 고발하고 있다. 힘있는 부모는 자신의 힘을 이용해 가해자인 자식을 피해자로 둔갑시키고, 힘없는 부모는 자식이 피해자여도 오히려 가해자로 몰리게 된다. 작가는 주인공 홍구산과 독자들의 추리를 통해 ‘의문스러운 점에 대한 끝없는 질문’과 ‘학생들에 대한 진지한 관심’이 학교폭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사라진 여중생과 일곱 명의 용의자, 용의자의 정보를 알고 있는 독자 여러분은 누구를 범인으로 의심하는가?
= 왜 청소년 추리소설인가? =
『소년프로파일러와 여중생실종사건』은 ‘소년 프로파일러’를 이름으로 한 세 번째 책이다. 청소년 추리소설이라는 낯선 분야를 다루었지만, 그 어느 분야보다 우리 청소년들이 어둡고 은밀한 문제를 가감없이 드러낼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명탐정 코난’이나 ‘김전일’은 아동과 청소년이 주인공이기는 하지만 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