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서론__프랑수아 마트롱 7
1부 역사철학의 문제들(1955~56
1장 17세기의 네 가지 기본 사조 35
2장 18세기 57
3장 헤겔 183
4장 마르크스의 청년기 저술에서 역사의 문제설정 221
단상 261
혁명가 엘베시우스(1962 266
2부 마키아벨리(1962
1장 출발점: 군주국 개관 296
2장 군대와 정치 311
3장 통치 방법 316
4장 운과 비르투: 행위 이론? 326
결론 335
단상들 355
3부 루소와 그의 선구들. 17, 18세기 정치철학(1965~66
1장 17, 18세기 정치적 문제설정의 기본 개념들 371
2장 홉스의 ??시민론?? 376
3장 로크 402
4장 루소와 ??인간 불평등 기원론??의 문제설정 432
5장 ??사회계약론?? 478
4부 홉스(1971~72
1장 서론 535
2장 홉스의 정치 이론 542
옮긴이 후기 573
이 책은 알튀세르가 1955년부터 1972년까지 파리 고등사범학교에서 서양 근대 정치철학에 대해 강의한 내용을 담은 유고집이다. 현재까지 알튀세르의 유고집은 세 차례의 물결 속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 왔는데, 첫 번째 물결은 1992~98년 동안 총 2천5백 쪽 가량의 새로운 자료가 아홉 권으로 출간되며 전개되었다. 이후 6년간의 공백기를 거쳐, 2005~10년 사이에 유고집 출판의 두 번째 물결이 있었다. 이 시기에 프랑스에서 나온 실질적으로 중요한 텍스트는 바로 이 책 ??알튀세르의 정치철학 강의: 마키아벨리에서 마르크스까지??이다.
이 유고집을 편집한 프랑수아 마테롱에 따르면, 이 강의록의 배경이 되는 알튀세르의 강의는 대부분 ‘교수 자격시험’(대학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사 선발을 위한 일종의 국가고시 준비 강좌였다. 그러다 보니, 강의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이 같은 유형의 시험에 특유한 제약 아래에서 전개될 수밖에 없었다. 다시 말해, 알튀세르 강의의 일차적 목적은 시험의 주제가 되는 텍스트들에 대해 가능한 정확하게 소개하는 것이지, 자신의 시각에 입각해 텍스트들을 재해석하거나 변용하는 것이 아니었다. 이 점에서 우리는 이 강의록을 서양 근대정치철학사에 대한 충실한 교과서로 읽을 수 있는데, 이 과정에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홉스의 ??시민론??, 로크의 ??통치론??,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 및 ??사회계약론?? 같은 근대 정치철학 고전 텍스트들의 논리적 구조를 날카롭게 재구성하고, 이 텍스트들을 17~18세기 서양 정치철학의 흐름 속에서 솜씨 있게 조망하는 알튀세르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강의록이 이 같은 전통적이고 교과서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니다. 말 그대로 이 강의록은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루소를 비롯해 몽테스키외, 콩도르세, 엘베시우스 같은 18세기 프랑스 정치철학자들, 그리고 헤겔과 마르크스의 역사철학에 이르기까지 서양 근대 정치철학의 주요 사상가들에 대한 알튀세르만의 흥미롭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