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틱과 투렛 증후군에 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기
“가끔씩 나는 사람들이 진짜 내 모습이 아닌, 내 틱만 본다는 느낌이 들어.”
지난해 방영된 드라마에서 한 연기자가 투렛 증후군 역을 맡아 틱 연기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틱은 자신이 원하거나 의도하지 않는데 계속해서 빠르고 불규칙하게 몸이 움직이거나(운동틱 소리를 내는(음성틱 증상을 말하며, 투렛 증후군은 이러한 틱 증상이 복합적으로 1년 넘게 나타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뇌 속에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 때문에 뇌가 몸에 잘못된 메시지를 ...
틱과 투렛 증후군에 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기
“가끔씩 나는 사람들이 진짜 내 모습이 아닌, 내 틱만 본다는 느낌이 들어.”
지난해 방영된 드라마에서 한 연기자가 투렛 증후군 역을 맡아 틱 연기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틱은 자신이 원하거나 의도하지 않는데 계속해서 빠르고 불규칙하게 몸이 움직이거나(운동틱 소리를 내는(음성틱 증상을 말하며, 투렛 증후군은 이러한 틱 증상이 복합적으로 1년 넘게 나타나는 경우를 뜻합니다. 뇌 속에 있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 때문에 뇌가 몸에 잘못된 메시지를 전달해 의지와 상관없이 몸짓이나 소리를 내는 틱 증상을 보이게 되지요. 유전적인 원인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연구자들도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틱을 하는 아이들은 아이대로 드러나는 증상과 드러나지 않는 증상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갑니다. 가족들은 가족대로 갑작스럽게 시시때때로 튀어나오는 아이의 틱 증상 때문에 하루하루를 줄타기하듯 살아야 하지요. 어른이 되면 틱이 진정되거나 줄어들 희망이 있고, 완전히 멈추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가끔은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면 틱이 다시 나타난다고 하니 증상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긴장의 끈을 놓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틱과 투렛 증후군이 뭔지 알려 줄게!》는 투렛 증후군 아이들이 치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