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Ⅰ장> 公·私관과 교육
제1절 왜 일본 公·私관과 교육인가
제2절 公·私와 교육을 어떻게 볼 것인가
<제Ⅱ장> 일본의 公·私관
제1절 公·私 개관
제2절 제 외국의 公·私관
제3절 일본 公·私관의 변천과 특징
<제Ⅲ장> 전후 일본의 교육이념 논쟁과 公·私
제1절 교육 체제 및 이념의 성립과 전개
제2절 교육 황폐화와 ‘公’의 경시론
제3절 신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
<제Ⅳ장> 전후 일본 도덕교육에 나타난 ‘公(국가’ 중시와 ‘개인(私’ 중시
제1절 ‘公’ 중시 교육
제2절 ‘개인’ 중시 교육
<제Ⅴ장> 전후 일본 公民교육 및 武道교육
제1절 公民교육
제2절 武道교육
<제Ⅵ장> 전후 일본 교육의 이데올로기성
제1절 교육과 이데올로기의 상호관계
제2절 일본적 公·私의 이데올로기성
<제Ⅶ장> 맺음말
<요약>
<향후 과제>
참고문헌 / 찾아보기
본서는 일본의 전통적 公·私관이 어떤 것인지와 교육에서의 ‘公’ 중시와 ‘개인’ 중시가 지닌 이데올로기성을 밝혀 전통적 公·私관과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일본이 현대에 이르러 전전의 전체주의·군국주의·국가주의 등으로 표현된 국가 이념을 전면 수정하여 민주적 이념 체제를 제도화 한 것은, 일본인 스스로의 자발적인 것이었든지 외부(GHQ로 부터의 강압적인 것이었든지 어쨌든 기존의 사고 체계 틀을 새롭게 만들어 보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후 일본 정부는 민주적 이념을 기반으로 한 公·私관 보다는 전통적인 중층구조적 형태의 公·私관을 계속적으로 유지하려 하고 있다. 이로 인해 公·私는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이를 교육하고 있다. 일본인들은 이에 대해 아직 그다지 명확한 거부감을 드러내지 않는다. 이러한 경향으로 볼 때 결과적으로 일본의 주도세력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의 무의식적 사고 체계에도 중층구조적 형태의 公·私관이 하나의 문화자본으로 내면화된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共生을 위한 公共性 형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이다. 여기에서의 公共性은 시민사회적 ‘公’으로서의 公共性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밝힌바와 같이 일본 교육에서 의미하는 公共性은 국가의식과 애국심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청소년비행 문제의 해결을 비롯하여 민주적 교육을 목표로 한다면 애국심을 법제화하여 강화시킬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公共性의 개념을 가르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범세계적 共生의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