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꼬물꼬물 거꾸로 역사수업
저자 역모자들
출판사 살림터
출판일 2019-06-15
정가 23,000원
ISBN 9791159301056
수량
상상하기
편지는 어떻게 배달될까? - 생일 카드의 여행
바나나는 우리에게 어떻게 오나요? - 바나나의 여행
여러분, 어디에 있나요? - GPS의 여행
옷은 어디에서 오는 거죠? - 청바지의 여행
나무로 종이를 만들다니 - 종이의 여행
상상에서 책상까지 - 책의 여행
클릭 한 번으로 - 온라인 쇼핑 주문의 여행
유리는 절대 사라지지 않아! - 유리병의 여행
열매에서 입속으로 - 초콜릿의 여행
비행기를 타면 내 여행 가방은 어디로 갈까? - 여행 가방의 여행
수돗물은 어디에서 오나요? - 물의 순환 여행
화석에서 자동차까지 - 휘발유의 여행
보이지 않는 돈의 흐름 - 돈의 여행
조명, 카메라, 액션! - 대본에서 영화관까지, 영화가 만들어지는 과정 여행
인터넷은 어떻게 작동할까? - 정보의 초고속 여행
녹음실에서 스피커까지 - 음악이 만들어지는 과정 여행
말은 어떻게 이동할까? - 전화 통화의 여행
전구는 무엇으로 켜질까? - 전기의 여행
변기 물을 내리면 어떻게 되나요? - 배설물의 여행
젖소에서 우유갑까지 - 우유의 여행
*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있기까지의 특별한 순환 이야기!
하루를 어떻게 시작하나요? 아침에 일어나 욕실 불을 켜고 변기 위에 앉았다가 샤워를 했나요? 청바지를 꺼내 입고 식탁에 앉아 시리얼에 우유를 부었나요? 늦잠을 자서 바나나 하나를 허겁지겁 먹으며 휴대 전화로 날씨를 확인했을 수도 있겠네요.
아침 15분 안에 일어날 수 있는 이 평범한 일들이 가능해지려면 이 세상 어딘가에선 특별한 활동이 이어져야 해요. 수만 년 동안 묻혀 있던 원유를 끌어 올려 태우고, 목화씨를 농장에 심고, 디지털 정보가 우주로 보내졌다가 다시 돌아와야 하니까요. 우리가 매일 일상에서 평범하게 사용하는 물건과 서비스들이 우리에게 오려고 지금 이 순간에도 특별한 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왜?", "어떻게?" 이 책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끊임없이 질문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흥미롭게 이야기를 구성해 여행기를 읽듯이 재미있게 사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편지를 보내거나 수도꼭지에서 물을 얻는 것처럼 너무나 당연히 여긴 일의 과정을 속속들이 보여 주지요. 이 특별한 여행을 마치면 어린이들은 이전과는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 생산과 이동, 유통의 원리를 한눈에!
늦여름 잘 자란 목화는 한 곳에 모여 실 잣는 공장으로 갑니다. 가는 바늘이 달린 소면기를 통과하며 가지런히 펴진 솜은 실로 짜이고, 흰 실은 파란색으로 염색되지요. 흰색, 파란색 실이 교차로 짜인 데님은 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맵시 좋은 청바지가 됩니다. 청바지는 트럭에 실렸다가 배를 타고 바다 건너 세계 곳곳의 소비자를 찾아가지요.
‘경제’는 우리가 먹고사는 데 필요한 재화를 생산하고 분배하고 소비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우리가 소비하는 모든 물건 하나하나를 통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이기도 하죠. 그래서 우리의 삶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어렵고 딱딱한 경제 개념을 간결한 이야기와 오밀조밀한 그림으로 풀어 설명했습니다. 책을 읽다 보면 생산과 이동, 유통의 원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