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판 머리말
1판 머리말
1장 교육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위치
1 교육의 의미
2 교육과 교육기관
3 교육기관과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개념
1 실제적 입장
2 이론적 입장
3. 교육과정의 유형
1 공식적 교육과정
2 영 교육과정
3 실제적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4. 교육과정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 활동과 수업계획
2장 교육과정 활동의 기초
1. 교육과정 활동을 하는 집단
2. 교육과정 활동의 원천
1 교육철학
2 교육심리학
3. 교육과정 활동의 사회적 배경
1 법적인 권위
2 사회·문화적 환경
4. 교육과정 참여집단의 관점
1 학문적 합리주의자의 관점
2 인본주의자의 관점
3 사회적응·재건주의자의 관점
3장 교육과정 개발과 개발 모형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 교육과정 개발 수준
1 국가수준 교육과정
2 지역수준 교육과정
3 학교수준 교육과정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기술·절차 모형
2 숙의 모형
3 구성주의 모형
4장 교육목적과 핵심역량
1. 교육목적의 개념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일반적 목표
3 교육의 구체적 목표
2. 교육목적의 설정과정
1 설정과정
2 설정자원
3 설정원칙
3. 교육목적의 영역
4. 교육목적으로서의 핵심역량
5. 교육목적의 진술
1 교육목표 이원 분류표
2 행동적 목표 진술
3 비행동적 목표 진술
5장 교육내용과 성취기준
1. 교육내용의 의미
2. 교과, 경험, 지식, 학문
1 교과와 경험
2 지식과 교과
3 학문과 교과
3. 교육내용의 선정
1 타당성의 원리
2 확실성의 원리
3 중요성의 원리
4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5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6 흥미의 원리
7 학습 가능성의 원리
4. 성취기준의 의미와 진술
6장 교육과정 설계와 교과 통합
출판사 서평
이 책은 학교교육을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집필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분명히 하고 기본 원리를 찾아서 제시하였다. 교육, 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과서, 학습경험, 학교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명확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위와 활동들의 준칙이 되는 기본 방향...
이 책은 학교교육을 교육의 본질에 비추어 이해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하여 집필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분명히 하고 기본 원리를 찾아서 제시하였다. 교육, 교육과정,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과서, 학습경험, 학교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통합 교육과정,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평가, 교육과정 연구와 이론 등의 주요 개념을 명확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행위와 활동들의 준칙이 되는 기본 방향, 원칙, 절차들을 찾아서 제시하였다.
둘째, 예비 교사, 교사, 교육학 전공자들을 위하여 집필하였다. 교육과 학교교육에 관하여 지식과 경험이 없는 예비 교사의 경우 교육과정 분야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교사들에게는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교육 실천을 점검하고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역점을 두었다. 교육학 전공자들에게는 교육학에서 교육과정 분야가 갖는 위상과 역할을 파악하고 교육과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국가의 정책, 학교의 실천, 학계의 연구를 연결하고자 하였다. 해방 이후 10여 차례 개정된 국가교육과정과 관련 정책들을 알지 못하고서는 교육과정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