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글 9
1. 인물화의 첫걸음
주변 환경을 잘 살펴보자 15
누드의 기본 16
선이란 무엇인가 16
초보자의 작품 18
일러스트
남성의 이상적인 비례 20
여성의 이상적인 비례 21
다양한 표준 비례 22
연령별로 본 이상적인 비례 23
평면도 24
평면도 25
비례의 빠른 설정 26
곡선과 등신에 따른 비례 27
비례와 수평선의 관계 28
존과 메리의 문제 29
화면상 각 점에서 비례 찾는 법 30
수평선에 걸쳐진 인물들 31
인체모형으로 그리기 시작해보자 32
인체모형 골격의 움직임 33
인체모형 골격의 세부사항 34
인체모형으로 동작을 실험해보자 35
입체와 외곽선의 관계 36
인체모형 37
일러스트
골격에 살을 붙여보자 38
입체 인체모형에 원근감을 더해보자 39
원근법에 의한 호를 그리는 운동 40
인체모형을 여러 지점 또는 높이에 배치해보자 41
여러 시점에서 인체모형을 그려보자 42
호를 그리는 운동과 상자의 조합 43
알아두어야 할 주요 해부학 정보 44
알아두어야 할 주요 해부학 정보 45
움직이는 인물을 상상해보고 스케치해보자 46
아래 예시그림들을 따라 그려보고 스스로 그려보자 47
여성의 인체모형 48
스케치 49
남성과 여성의 골격 50
2. 뼈와 근육
인물화를 잘 그리기 위해 필요한 것 52
일러스트
중요한 뼈 53
인체 정면의 근육 54
인체 뒷면의 근육 55
정면에서 바라본 팔 근육 56
다각도에서 바라본 팔 근육 57
정면에서 바라본 다리 근육 58
뒷면과 옆면에서 바라본 다리 근육 59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활용해 그려보자 60
모델이나 사진을 보지 않고 인물화를 그려보자 61
3. 블록, 평면, 단축법, 그리고 조명
단축법과 조명 63
일러스트
부피감 파악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블록 64
블록들을 마음대로 만들어보자 65
화방에서 파는 목제 인체모형 사용법 66
목제 인체모형을 빨리 스케치해보자 67
단축법
“앤드류 루미스의 책은 내 삶과 예술세계에 큰 영향을 주고 발전시켜 주었다. 우리 어머니는 그와 동시대에 활동했던 일러스트레이터였다. 어머니는 나에게 루미스가 쓴 책을 물려주었는데 책 속 인체 그리기 설명은 내가 받은 첫 미술 교육이며 이에서 영감을 받은 나는 내 작품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었다. 내 작품 속 슈퍼히어로들은 루미스 덕분에 탄생하게 된 것이다.”
-알렉스 로스(Alex Ross, 미국 만화출판사 DC코믹스와 마블코믹스의 일러스트레이터
- 앤드류 루미스가 그린 아름다운 다수의 예시작품
- 남녀노소의 인체비례 비교, 인체모형을 활용한 골격과 움직임 연구
- 드로잉에 필요한 기본 인체 해부학 지식 설명
- 블록과 평면을 활용한 입체감 이해하는 방법과 단축법, 조명에 따른 입체감 표현 방법
- 실제 모델을 보고 그리는 드로잉, 인물의 자세와 움직임에 따른 인체 드로잉 방법
- 사진 사용법, 주제별로 파일 만드는 법, 작업실 정리법 등 실용적인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