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저자 서문
역자 서문
제1장_베트남 사상사의 이론과 방법론의 여러 문제들
제1부/선사先史와 원사原史 시기의 사상
제2장_원시시대 베트남에 살던 사람들의 사상
제3장_나라 건설 초기 거민居民들의 사상
제2부/민족독립을 위한 오랜 투쟁 시기의 사상-북속北屬-기원전 2세기 말~기원후 10세기
제4장_사유의 발전 경향과 그 시대
제5장_나라의 주권과 베트남 사람들의 공동체에 대한 의식-사상
제6장_도덕의식과 인생관념
제3부/독립국가 건설과 회복 시기의 사상-10세기~14세기
제7장_사상적 측면에서의 새로운 발전의 발자취
제8장_사회정치사상의 발전
제9장_쩐 뚜옥 뚜언Tr?n Qu?c Tu?n, 陳國峻-천재적 전술가이자 발군의 사상가
제10장_딘đinh, 레Le, 리Ly, 쩐Tr?n 시대 선사禪師들의 철학과 불교
제11장_10세기~14세기 유교와 14세기 말기 불교 비판
제4부/안정적 시기의 사상과 봉건제도의 번성-15세기
제12장_사회 정치 상황과 사상 문화
제13장_응웬 짜이Nguy?n Trai, 阮?-15세기와 민족사상사의 위대한 사상가
제14장_레 타인 똥Le Thanh Tong, 黎聖宗-세계관과 사회정치사상
제15장_레Le, 黎 시기(15세기~17세기 사학자들의 역사 관점
제5부/봉건제도의 분열과 위란危亂 시기의 사상-16세기~17세기
제16장_사회, 문화, 사상의 상황
제17장_응웬 빈 키엠Nguy?n B?nh Khiem, 阮秉謙-16세기의 대표적 사상가
제18장_응웬 즈Nguy?n D?, 阮璵,풍 칵 콴Phung Kh?c Khoan, 馮克寬-두 사상의 경향
제19장_16~17세기와 18세기 초의 불교 사상
제6부/당 쫑đang Trong, 塘中
왜 베트남의사상인가
월남쌈이나 쌀국수 한 번 안 먹어본 이가 있을까. 가보지 않았어도 하롱베이, 다낭은 베트남에 있다는 것쯤은 상식이 되었다. 조금 나이든 이라면 베트남 전쟁을 먼저 떠올리는 이도 있을 것이다. 전쟁이나 가난이라는 이미지 외 우리가 베트남에 대해 아는 것은 무엇일까. 그들이 사는 현재가 씨줄이라면 이들의 과거는 날줄에 해당한다. 그리고 베트남의 날줄은 우리와 같이 반만 년에 걸쳐 이어져 내려온다.
그간 우리는 이들의 겉모습만을 봤을 뿐이다. 이들이 가진 저력은 ‘불변하는 하나’로 표현될 수 있다. 이 말은 대나무처럼 유연한 사유와 행동도 하나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즉 불변하는 것으로 만 가지 변화에 대응한다는 의미다. <베트남 사상사>에서는 베트남의 변함없는 뿌리, 그 사상에 대한 여정을 담고 있다.
1945년 일본의 패망으로 해방을 맞은 이들은 ‘베트남민주공화국’ 선포했다. 그러나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이들 역시 16도선으로 국토가 강제 분할되는 역사를 겪어야 했다. 1954년 프랑스의 지배를 벗어난 이들은 다시 미국과의 전쟁을 해야만 했다. 전쟁의 막바지 1970년대 초 각 분야의 학자들은 베트남의 사상의 뿌리, 불변하는 하나의 뿌리를 찾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이후 20여년 동안 이들은 연구와 토론을 거쳐 1993년 <L?ch S? T? T??ng Vi?t Nam> 1을 출판하게 되었다. <베트남 사상사>는 이 책을 완역한 번역서이다.
<베트남 사상사>는 우리나라에 소개되는 최초의, 그리고 본격적인 베트남 사상서이다. 이들의 사상을 따라가다 보면, 이들의 삶과 문학, 역사 등을 읽을 수 있다. 특별히 중국과 일본, 미국이나 프랑스 등 베트남을 지배했던 혹은 지배하려 했던 근대 전후 열강의 목소리를 거치지 않았다. 우리가 직접 베트남의 육성을 듣는 것은 매우 뜻깊은 경험이 될 것이다. <L?ch S? T? T??ng Vi?t N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