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내셔널리즘과 섹슈얼리티
저자 조지모스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04-10-30
정가 17,000원
ISBN 9788956261072
수량
목차
저자 서문
-
제1장 서문: 민족주의와 고결함
제2장 남성다움과 동성애
제3장 인간 신체의 재발견
제4장 우정과 민족주의
제5장 어떤 여성인가?
제6장 전쟁, 청년, 아름다움
제7장 인종과 섹슈얼리티: 아웃사이더의 역할
제8장 파시즘과 섹슈얼리티
제9장 결론: 만인의 도덕
-
역자 후기
원주
출판사 서평
조지 모스는 1918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2차 대전이 발발하자 유대인에 대한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그는 파시즘과 내셔널리즘을 연구하는데 한 평생을 바친,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인물이?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인 내셔널리즘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특정한 태도를 가리키는 고결함 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둔다. 그가 1장에서 밝히고 있듯이, 내셔널리즘과 고결함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작업은 오늘날 우리 사회를 형성시킨 가장 중요한 몇몇 규범들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는 것을 포함한다....
조지 모스는 1918년 독일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2차 대전이 발발하자 유대인에 대한 박해를 피해 미국으로 망명한 그는 파시즘과 내셔널리즘을 연구하는데 한 평생을 바친,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인물이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인 내셔널리즘과 섹슈얼리티에 대한 특정한 태도를 가리키는 고결함 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데 그 주안점을 둔다. 그가 1장에서 밝히고 있듯이, 내셔널리즘과 고결함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작업은 오늘날 우리 사회를 형성시킨 가장 중요한 몇몇 규범들의 발전 과정을 추적하는 것을 포함한다. 가령 남성다움(manliness의 관념은 18세기 근대 내셔널리즘과 동시적으로 출현하며, 이 남성다움의 관념은 단지 남성을 정의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의 지위와 더불어 인사이더와 아웃사이더를 나누는 첨예한 경계선이 된다. 남성다움이 정상성의 표준이 될 때, 정상성에 못 미치는 모든 것은 사회의 안정을 해치는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 언제든 변질되기 쉽다. 여기에는 남성다움의 카운터타입으로 여성적인 것(흑인-여성, 유대인-여성, 동성애-여성이 또한 자리잡고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은 내셔널리즘과 섹슈얼리티에 관한 통상적 유행을 거부하면서도 그에 대한 충실한 안내서로서 부족함이 없다는 것이다. 문학을 비롯하여 그림과 의학을 종횡무진 가로지르는 저자의 풍부한 식견과 폭넓은 자료 섭렵은 다양한 독자층을 매료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