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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근대 학부 편찬 수신서
저자 학부편저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12-08-21
정가 32,000원
ISBN 9788956267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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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서문
근대 학부 편찬 수신서 해제
1.『숙혜기략(夙惠記略』
2.『소학독본(小學讀本』
3.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普通學敎 學徒用 修身書』

『숙혜기략』
『소학독본』
학부 편찬『보통학교 학도용 수선시』권1
학부 편찬『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권2
학부 편찬『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권3
학부 편찬『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권4
부록_ 근대 수신 교과서 탐색을 통한 전통교육과 현대 도덕과(道德科 교육의 연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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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인
- 숙혜기략
- 소학독본
-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 권1
-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 권2
-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 권3
- 보통학교 학도용 수신서 권4
도덕 교과의 뿌리, 근대 수신서 출간.
가치부재의 사이버 시대... 오늘에 되새길 수 있는 인간의 근본적 질서와 철학의 모범적 정전


우리의 의식 속에 깊숙하게 녹아 있는 유불(儒佛의 전통과 현대의 도덕교육을 이론·실천적인 차원에서 올바르게 접합시키고자 다양한 노력들이 모색되고 있는 이 때, 1894년에서 1910년의 기간에 이루어진 근대 수신 교과는 어떠한 위상을 차지할까. 전통교육에서 강조했던 수신(修身의 참의미를 현대 도덕교육의 목표에 포함시킨다면, 이 물음은 도덕교육의 연속성 물음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물음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릴 수 있다면, 실제 우리 도덕교육의 흐름은 민족의 역사와 함께 한 것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1894년 학무아문(學務衙門 관제의 설치부터 1910년 경술국치(庚戌國恥 이전의 시기에 시행되었던 수신 교과에 대한 도덕·윤리교육사적 접근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런데 최근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괄목할만한 연구 성과가 나왔다.
<근대 수신 교과서>
(전3권, 소명출판, 2011라는 제목으로 당시의 각급 사립학교에서 교재로 사용되었던 수신서 10종이 상세한 해제를 첨부하여 현대어로 풀이된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이 연구가 1906년에서 1910년 기간의 사립학교용 수신서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에, 비교군이 될 수 있는 관·공립학교용 학부(學部 편찬 수신서들이 제외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시 번역·해제자로 참여했던 박병기와 김민재가 이
<근대 학부 편찬 수신서>
(소명출판, 2012를 통해 1895년에 발간된 학부 편찬 수신서 2종과 1907년에 발간된 학부 편찬 수신서 1종을 현대어로 풀이하였다. 이 세 종의 현대역 수신서가 더해짐으로써 마침내 근대 수신 교과의 교재로 알려졌던 서적들이 대부분 현대어로 풀이되었다.



역자들은 학부 편찬 수신서의 선정 문제, 직역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