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1부 대중문학과 문화콘텐츠
대중문학의 이해 : 연구사·개념·범주·역사·의미에 대해서
탐정소설과 근대성 : 김내성의『비밀의 문』을 중심으로
남근의 위기와 코믹무협 출현의 문화적 의미: 신세대 무협만화『열혈강호』를 중심으로
문학의 확장을 위하여 : 문학과 만화의 교섭 양상을 중심으로
대중문학과 문화콘텐츠로서의『삼국지』: 나관중에서 컴퓨터 게임까지
반성과 전망 : 대중문학, 문화 연구, 그리고 문화콘텐츠
2부 한국의 근대문학
한용운 재론 : 아버지 지우기와 비극적 세계관
정만조의「조선시문변천」과 근대 한국문학 연구:「조선시문변천」이 조윤제와 김태준의 문학사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독자를 통해서 본 미소분할기의 문학
철도와 문학 : 경인선 철도를 통해서 본 한국의 근대문학
금서의 사회학, 외설의 정치학 : 소설『반노』를 통해서 읽어 보는 한국의 1970~80년대
3부 문화콘텐츠와 장르 판타지
문화콘텐츠와 장르 판타지 : J.R.R. 톨킨의『반지의 제왕』에서 MMORPG 게임
<리니지>
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