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사
개설 신문학사
소서 - 본 논문의 한계
1.서론
1 신문학의 어의와 내용성
2 우리 신문학사의 특수성
3 일반 조선문학사와 신문학사
2.신문학의 태반
1 물질적 배경
2 정신적 준비
3.신문학의 탄생
1 과도기의 문학
2 정치소설과 번역문학
3 신시의 선구로서의 창가
4 신소설의 출현과 유행
역사적 반성에의 요망
20년대 신문학의 개념
신경향파문학
재건과 부흥의 환상
감상적 회고로부터 문학사의 연구로
조선신문학사론 서설_이인직으로부터 최서해까지
전언
1.문학사적 연구의 현설적 의의
2.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3.춘원문학의 역사적 가치
4.자연주의로부터 낭만주의에의 과도 - 조선문학의 전후적 개화기
5.신경향파문학의 사적 가치
소설문학의 20년
『백조』의 문학사적 의의_일 전형기의 문학
조선 민족문학 건설의 기본과제에 관한 일반보고
조선 소설에 관한 보고_보고자 안회남씨의 결석으로 인하여 대행한 연설 요지
일제 치하, 해방 후, 한국전쟁 등 근대 시기에 걸쳐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핍박받았고, 문학사의 뒤안에 내팽개쳐져 있던 임화. 근대문학사 100년에 단연 돋보이는 문학사가이자 평론가, 시인, 영화인이었던 임화, 그가 되살아난다.
“임화는 짧지만 강렬한 삶을 살았다. 그는 자기 조국의 문학과 사회의 진보를 향해 비장할 정도로 헌신을 투여했다. 임화의 글에는 언제 어느 때나 열기가, 심장의 피로써 키운 언어의 박동이 느껴진다. 그래서 항상 역사의 바람소리가 있고, 방향을 다투는 화살의 속도가 있다. 임화는 식민지 조국에서 언어의 임시정부를 지켜낸 선각자 중의 한사람이다. 문학의 자유뿐만 아니라 문학의 방법까지 고민한 실천적 문학인이었다. 그는 비평의 정신에 현실의 육체를, 문학의 육체에 혁명의 입을 부여했다. 현실과 민중이야말로 가장 견실한 문학의 친구이며 그런 관계적 삶의 연대감이 문학의 원천임을 입증해주었다. 물론 이 모든 것을 그 혼자 다 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는 성공과 실패로서 이것이 한 사람의 힘으로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 좌절의 인물이기도 하였다.
그런 임화의 목소리를 이제야 비로소 견고한 하나의 성채로 모아냈다. 이 작업을 하면서 편찬위원들은 예술의 역사란 걸작의 역사이며, 결코 실패작과 범작의 역사가 아니라는 에즈라 파운드의 말을 절실히 깨달았다. 벌써 그 성채로부터 때로 고독한 독창이, 때로 폭풍과도 같은 합창이 여기저기서 울려퍼져 나올 듯하다.”
-간행사 중에서
임화의 두드러진 문학적 성과는 이미 널리 알려진 바이다.
“한국 근대문학사 연구는 임화에게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풍부한 창조성과 현재적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지금도 임화에게서 퍼올릴 것들은 무궁무진하다.”
-임형택, 성균관대 교수
임화는 단편서사시를 최초로 시도한 시인이며, 선구적인 리얼리즘과 민족문학론을 개진해 1970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