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아이들 관찰기록을 통해 스스로를 창조하는 아이들을 만나다!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시리즈 첫 책으로 기획 출간된 이 책《마리아 몬테소리, 관찰의 즐거움》은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교육철학을 담은 교육서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비결은 서른 한 편의 아이들 관찰기록에 있다. 젊은 시절 아이의 자발성을 강조하는 몬테소리 교육에 매료되었던 저자가 이탈리아 로마에서 4년간 유학하며 어린이를 관찰한 기록, 이후 한국에 돌아와 몬테소리 교육을 실천하며 직접 우리나라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관찰했던 기록, 그리고 미국, 네덜란드,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몬테소리 학교를 직접 방문하며 관찰했던 기록을 모아 이 책에 담았다.
마치 직접 그 곳에 가 있는 것처럼 생생한 감동을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관찰기록들은 하나하나가 아이가 타고난 내면의 ‘힘’을 새롭게 발견하게 하며, 스스로를 창조하는 아이들을 만나는 즐거움을 안겨준다. 또한 관찰기록 사이사이에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몬테소리의 저서에서 발췌한 인용문을 소개하여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을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세계 교육석학에게 배운다 시리즈는
몬테소리, 피아제, 프뢰벨, 발도로프 등 교육학에서 고전적 사상가로 거론되는 세계 석학들의 교육이론을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다가설 수 있도록 소개하는 기획 시리즈다. 세기를 넘어 변함없는 울림을 주는 교육석학들의 인간 교육과 아동 중심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이 필요한지, 그 실현을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기획되었다.
[출판사 리뷰]
너무나도 익숙한 이름 뒤에 감춰져 있는, 교육사상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아동 중심 교육철학!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 ‘19세기 유럽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남녀평등을 설파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