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일본영화의 래디컬한 의지
저자 요모타 이누히코
출판사 소명출판
출판일 2011-08-10
정가 35,000원
ISBN 9788956265636
수량
제1장 1980년 이후의 일본영화

제2장 폭력의 서정
키타노타케시(北野武 - 타나토스와 햇빛
이시이소고(石井聰? - 폭발에서 우주론으로
츠카모토 신야(塚本晋也 - 분신과의 대결

제3장 다원화하는 에스니시티
타카미네 고(高嶺剛 - 꿈의 경계
최양일(崔?一- 에스니시티의 현현
야마모토 마사시(山本政志 - 바보의 아질
사카모토 쥰지(阪本順治- 대결의 구도

제4장 장르의 기억과 해방
쿠로사와 키요시(??? - 기억과 해방
수오 마사유키(周防正行 - 희극으로서의 통과의례
오시이 마모루(押井守 -폐허와 환영
제제타카히사(瀨瀨敬久 - 해적의 꿈과 좌절

제5장 노스탤지어의 재검토
이치카와 쥰(市川準- 의도적인 선택
반도 타마사부로(坂東玉三郞 - 전통의 재해석

제6장 새로운 다큐멘터리
하라 카즈오 (原一男- 고아 적을 응시하다
하라 마사토(原將人 - 풍경에 도달하기까지
와타나베 후미키(渡邊文壽- 폭력의 근성
카와세 나오미(川?直美- 숲의 시간

이책에서 다루지 못한 감독들

후기
옮긴이의 글
작품제목 색인

“개개의 출신과 영화관의 차이를 뛰어넘어, 여기서 거론된 감독들이 21세기 일본영화의 최전선을 짊어지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얻은 일본영화에는 인간의 심리를 섬세히 묘사한 작품들이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일본사회가 갖는 문제점을 고발하거나, 일본영화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그것을 극복하려는 ‘래디컬’한 시도들을 소개하고 있어, 일본영화의 전혀 다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는 최근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후쿠시마현 원자력발전소를 반대하다가 의문사를 당한 사건을 추적하는 감독, 실제 카부키 배우이면서 영화를 통해 전통의 재해석을 시도하는 감독,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경계를 뛰어넘으려는 감독, 일본이라는 경계를 무너뜨려 오키나와어로 일본영화를 만드는 감독, 인간이라는 경계를 뛰어넘어 변신과 합체를 그려내는 감독, 영웅이 없는 폭력을 그려냄으로써 삶과 죽음의 경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감독 등, ‘래디컬’이라는 단어로 수렴되는 17인의 감독들과 그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영화세계를 소개하고 있다.
해외의 영화애호가는 오즈 야스지로가 그려낸 고요한 일상생활 속의 무상관에 깊은 감동을 느낀 후에, 츠카모토 신야가 그리는 그로테스크한 변신과, 키타노 타케시의 비감성화된 폭력장면에 접했을 때 큰 당혹감을 느낀다. 저자는 도대체 어느 것이 진실한 일본영화의 본질을 체현하고 있는가에 주목하며 일본영화의 변천을 서술하고 17인의 감독들이 찍은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논고를 제시한다. 특히 저자는 이들이 초기에 작업한 8밀리와 16밀리 작품에 본질적인 것이 숨어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저서 ??전영풍운(電影風雲??(白水社, 1993에서 한국, 타이완, 중국, 홍콩, 북한, 필리핀, 오키나와, 즉 동아시아 지역 28인의 영화감독에 대해서 같은 시도를 한 적이 있으며 이 책은 그 일본편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논하고 있는 17인의 감독들의 공통점은 1980년대에 35밀리 작품으로 감독 데뷔하여,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