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비잔티움 미술의 이해]를 펴내며
제1장 비잔티움이란?
제2장 비잔티움 예술의 개화 - 초기 그리스도교 미술
1. 카타콤바
2. 석관
3. 두라에우로포스의 유적
4. 교회 건축의 시작
제3장 유스티?니아누스 대제 통치기(재위 527-565
1. 콘스탄티노플과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
2. 라벤나의 건축과 모자이크
3. 채색삽화
4. 회화 - 이콘의 등장
제4장 변모의 시기
1. 7-9세기경의 사회·문화적 변화와 비잔티움 예술
2. 성화상 논쟁(Iconoclast Controversy, 726-843
제5장 비잔티움 예술의 전성기 I - 마케도니아 왕조(867-1056
1. 마케도니아의 르네상스
2. 비잔티움 교회건축양식의 확립 - 내접그리스십자형
3. 회화의 전례없는 발전 - 모자이크, 채색삽화, 이콘
4. 새로운 교회내부장식 프로그램
5. 조각과 금속공예품
6. 마케도니아 르네상스의 의의
제6장 비잔티움 예술의 전성기 II - 콤네노스 왕조(1081-1185
1. 교회 벽화의 새로운 경향 - 성미술의 인간화
2. 시칠리아의 비잔티움 예술 - 몬레알레 대성당
제7장 라틴 점령기(1204-1261
1. 십자군 운동과 비잔티움 예술가의 디아스포라
2. 각 지역의 예술
제8장 팔라이올로고스 왕조의 번영과 최후(1261-1453
1. 팔라이올로고스 문화부흥
2. 비잔티움 예술의 만개 - 팔라이올로고스 회화의 세 가지 경향
출판사 서평
내 용
[비잔티움 미술의 이해]는 천년의 역사를 지닌 비잔티움 제국의 역사와 미술을 찾아 떠나는 흥미로운 안내서이다. 로마제국의 멸망 이후 그리스도교의 부흥기,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승리와 콘스탄티노플 건설, 성십자가의 발견, 유스티니아 대제의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 건설, 이슬람 문화와의 교류, 두 차례에 걸친 성화상 논쟁, 마케도니아 르네상스, 그리고 비잔티움 제국 최후의 순간까지 역사를 따라 장구하게 펼쳐지는 문화예술의 전개양상을 정치와 예술, 종교의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비잔티움의 건축, ...
내 용
[비잔티움 미술의 이해]는 천년의 역사를 지닌 비잔티움 제국의 역사와 미술을 찾아 떠나는 흥미로운 안내서이다. 로마제국의 멸망 이후 그리스도교의 부흥기,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승리와 콘스탄티노플 건설, 성십자가의 발견, 유스티니아 대제의 하기아 소피아 대성당 건설, 이슬람 문화와의 교류, 두 차례에 걸친 성화상 논쟁, 마케도니아 르네상스, 그리고 비잔티움 제국 최후의 순간까지 역사를 따라 장구하게 펼쳐지는 문화예술의 전개양상을 정치와 예술, 종교의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비잔티움의 건축, 프레스코화와 모자이크화, 이콘과 채색삽화, 각종 공예품과 주화 등을 풍부한 도판과 자상한 설명을 통해 소개하고 있고, 비잔티움의 특정한 시기나 특정한 작품에 치우치지 않고 비잔티움 미술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비잔티움 문화와 예술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
서 평
재스민 혁명으로 떠들썩한 북아프리카와 중동지역에서 무슬림들은 왜 분노하는가? 어두컴컴하고 작은 성당의 이콘 앞에서 왜 러시아인들은 촛불다발을 들고 눈물 흘리는가? 현대 국제사회의 대테러 공조노력은 왜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대립양상으로 번져 가는가? 우리가 답하기 어려운 이런 문제들의 근원은 비잔티움의 역사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책의 이야기는 로마 제국의 멸망과 게르만 민족의 이동,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