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며
서론_ 조선시대 과거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최근의 과거제 연구 동향
2. 더 생각해 볼 문제들
3. 넘쳐나는 기록들, 조선 후기 과거 다시보기
제1장_ 17세기 과거 응시자 증가 현상에 대한 고찰
머리말
1. 과거 응시자의 증가 양상
2. 응시자 수 증가의 요인
맺음말
제2장_ 17세기 과거 관리의 정비-응시자 증가와 관련하여
머리말
1. 입문(入門 관리의 강화
2. 과장(科場의 확장
3. 답안의 증가와 수권(收券 시간의 제한
맺음말
제3장_ 영조대의 문과 개혁 논의와 새로운 제도의 도입
머리말
1. 영조대 초반의 개혁 논의와 그 귀결
2. 영조 35년 과폐이정윤음(科弊釐正綸音의 반포와 시행
3. 영조 42년 대소과이정절목(大小科釐正節目 폐지 후의 과거 시행
맺음말
제4장_ 정조대 과거제 운영의 정비
머리말
1. 정조의 과거에 대한 인식과 제도 개혁 논의
2. 정조대의 과거제 운영 기조
3. 절일제와 과거의 결합
맺음말
제5장_ 19세기 문과에 대한 고찰
머리말
1. 문과의 시행 양상
2. 문과 응시 경향
3. 문과의 선발 결과
맺음말
제6장_ 조선 후기 문과에 나타난 경향 간의 불균형 문제 검토
머리말
1. 식년시.경과의 이원화와 경향 간의 불균형 문제 대두
2. 18세기 경향 간의 불균형 완화와 경과 우위 지역의 확산
3. 19세기 문과의 경향 통합과 성균관 시험을 통한 차별화
맺음말
제7장_ 조선 후기 시권(試券에 대한 고찰
머리말
1. 시지(試紙의 형태 및 시권(試券의
국가는 교육을 통해 인재를 배양하고 선발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는다. 교육과정 및 시험을 구성하는 과목은 국가가 지향하는 인재를 배양하기 위한 교육의 내용으로 구성되며, 국가는 시험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엄정한 관리 제도를 도입하고 시행한다. 국가는 이러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많은 제도들을 시행해 왔다. 조선시대의 ‘과거제’ 역시 같은 목적일 것이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지난 50여 년 동안 발표된 과거제-문과와 생원.진사시-관련 논문은 200여 편에 이른다고 한다. 그 범주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편수는 크게 달라질 것이나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온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최근에 발간된 <조선 후기의 과거>(소명출판, 2014 역시 이러한 연구들과 흐름을 같이 한 연구서로, 조선시대 후기 과거제도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하고 다듬어 녹여낸 것을 큰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조선시대 과거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50여 년에 걸쳐 조선시대 과거제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과거제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몇 가지 주요한 관점들이 형성되었다. 그중 하나가 조선시대 과거의 성립을 성리학의 수용이라는 견지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강경과 제술, 경학과 사장의 긴장관계가 지속적으로 주목되어 왔다.
본서는 조선 후기 과거 시험에서 나타난 경향성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서술되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통해 조선 후기 사회가 봉착한 과거 문제의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의 연구 방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국가가 어떤 방식으로 과거를 운영하였느냐 하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응시자들이 어떤 전략을 구사하였느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양자의 상호 작용 속에서 조선 후기 과거의 특징적인 면모가 형성되었다고 보았다.
특히 본서에서는 조선 후기 문과 운영에서 시험 종류별로 국가의 정책이나 응시자들